본 연구의 목적은 GI-STEAM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 영재의 리더십, 창의적 인성,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다. GI-STEAM 수업모형이란 협동학습 중 집단탐구(Group Investigation)모형과 STEAM 학습준거틀을 융합한 모형을 말한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Y시 초등학교 6학년 영재 학생 16명이며, 단일집단 실험설계로 구성하였다. 리더십, 창의적 인성, 학습몰입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GI-STEAM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2주간 12차시로 진행된 수업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GI-STEAM 프로그램 적용 후 리더십의 개인 간 영역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하위영역으로는 의사표현, 조직관리 영역, 사회헌신, 팀워크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둘째, GI-STEAM 프로그램은 창의적 인성 영역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하위영역에서는 심미성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셋째, GI-STEAM 프로그램은 학습몰입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하위영역에서는 도전과 능력의 조화, 행위와 의식의 통합, 구체적인 피드백, 자기목적적 경험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GI-STEAM 프로그램은 ‘창의융합형’인재의 핵심역량인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공동체 역량 등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으므로, 이러한 GI-STEAM 모형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