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EAM 수업이 초등 영재의 리더십과 창의적 인성,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Author(s)
홍정희
Alternative Author(s)
Hong, Jeong Hee
Advisor
유미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재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6-02
Language
kor
Keyword
집단탐구모형STEAM리더십창의적 인성학습몰입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GI-STEAM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 영재의 리더십, 창의적 인성,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다. GI-STEAM 수업모형이란 협동학습 중 집단탐구(Group Investigation)모형과 STEAM 학습준거틀을 융합한 모형을 말한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Y시 초등학교 6학년 영재 학생 16명이며, 단일집단 실험설계로 구성하였다. 리더십, 창의적 인성, 학습몰입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GI-STEAM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2주간 12차시로 진행된 수업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GI-STEAM 프로그램 적용 후 리더십의 개인 간 영역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하위영역으로는 의사표현, 조직관리 영역, 사회헌신, 팀워크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둘째, GI-STEAM 프로그램은 창의적 인성 영역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하위영역에서는 심미성 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셋째, GI-STEAM 프로그램은 학습몰입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하위영역에서는 도전과 능력의 조화, 행위와 의식의 통합, 구체적인 피드백, 자기목적적 경험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GI-STEAM 프로그램은 ‘창의융합형’인재의 핵심역량인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공동체 역량 등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으므로, 이러한 GI-STEAM 모형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2034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nvergence Talent Training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