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디바이스는 배터리라는 제한된 전력을 기반으로 동작하므로 어플리케이션이 소비하는 전력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상황인지 어플리케이션은 다양한 센서를 이용하여 상황을 추론하므로 일반적인 어플리케이션이 소비하는 전력보다 전력 소비가 크고 이에 대한 상세한 평가 결과를 제공하는 연구는 미비하였다.
전력 소비를 고려한 상황인지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위해서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다양한 컴포넌트가 소비하는 전력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또한 기존의 전력 소비에 대한 정보는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고려하지 못하고 전체적인 소비량만을 제공하거나, 센서가 사용하는 전력에 대한 정보를 구분하여 제공하지 못하였다. 게다가 상황인지 어플리케이션이 어떠한 기기에서 동작하는지, 어떠한 센서를 주로 사용하는지에 따라 그 전력 소비가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전력 소비를 고려하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유의미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있다.
소프트웨어를 평가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이를 상황인지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하기에는 어렵다. 기존의 연구는 전력 소비와 사용 패턴을 함께 고려하지 않고 소프트웨어의 일반적인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전력 소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연구가 있으나, 소프트웨어가 동작하는 기기의 전력 소비에 대한 자세한 평가 기준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만약 이러한 요인을 고려하여 개발자들에게 상황인지 어플리케이션이 사용하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컴포넌트가 소비하는 전력에 대한 상세한 평가 정보가 제공된다면, 전력 소비를 고려하여 상황인지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가능해 질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상황인지 어플리케이션의 전력 소비를 평가할 수 있는 BMT(Bench Mark Test) 모델을 제안한다. 이 BMT 모델은 첫째,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에 적용하여 상황인지 어플리케이션을 평가할 수 있다. 둘째, 컨텍스트에 따라 사용하는 센서를 선택하여 평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고려하여 상황인지 어플리케이션의 전력 소비를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