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 눈치,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기제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눈치와 사회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가정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소재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2, 3학년 학생 435명을 대상으로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 척도, 눈치 척도, 사회적 자기효능감 척도, 대인관계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Cronbach’s α 계수 산출, 기술통계 분석, t-검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AMOS 21.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 눈치, 사회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는 배경변인인 성별에 따라서 총점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만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인 공감척도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둘째,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 눈치, 사회적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간의 상관분석을 한 결과, 연구변인을 측정하는 각 척도의 점수와 척도의 하위요인의 점수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 눈치,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세 가지 예측변인이 모두 대인관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 눈치,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점수가 높았다.
넷째,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눈치와 사회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인 이중매개 모형이 대안모형에 비해서 수집된 자료에 가장 잘 부합하였다. 타인에 의한 타당화 욕구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눈치와 사회적 자기효능감이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이중매개효과가 유의미했다. 또한 눈치가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사회적 자기 효능감이 부분매개 효과가 있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미와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