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의 성격 강점이 심리적 안녕감과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심리적 안녕감 증진과 학교 적응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성격 강점, 심리적 안녕감, 학교 적응 간에 상관이 있는지, 중학생의 성격 강점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중학생의 성격 강점이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중학생의 성격 강점, 심리적 안녕감 및 학교 적응은 성별, 학년, 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S시에 소재하는 중학교 남녀 학생 433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용 단축형 성격 강점 척도, 심리적 안녕감 척도, 학교 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 강점은 심리적 안녕감과 학교 적응에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둘째,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성격 강점 덕목은 인간애, 초월성, 용기, 지혜와 지식 순이었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남학생은 지혜와 지식 덕목이 여학생은 인간애 덕목이 가장 영향을 주는 성격 덕목으로 나타나 남학생은 인지적 성격 덕목이 여학생은 정서적 성격 덕목이 심리적 안녕감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셋째, 학교 적응에 영향을 주는 성격 강점 덕목은 용기, 인간애, 정의, 절제, 초월성 순으로 용기가 학교 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덕목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학생이 학교의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고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해 나가기 위하여 용감성, 진실성, 끈기, 활력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은 용기 덕목이 여학생은 인간애 덕목이 학교 적응에 가장 영향을 주는 성격 덕목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성별, 학년, 성적에 따라 성격 강점, 심리적 안녕감 및 학교 적응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성격 강점과 심리적 안녕감 및 학교 적응은 모두 성적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적은 심리적 안녕감을 위협하고 학교 부적응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이해되며, 역으로 성격 강점 계발은 성적 향상에 영향을 미쳐서 심리적 안녕감과 학교 적응에 도움을 주는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학교 적응은 학년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였는데 2, 3학년에 비하여 1학년의 학교 적응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는 청소년기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학생들의 학교 적응 수준도 상승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과 학교 적응 향상에 성격 강점이 중요한 보호 요인이 된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것으로, 학교 또는 지역 사회 청소년 기관에서 교육이나 상담 프로그램 개발 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성인 성격 강점 척도를 사용하였던 기존 연구들과 달리 청소년용 성격 강점 척도를 사용하여 심리적 안녕감과 학교 적응의 영향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믜를 가진다. 또한, 기존 연구들이 학교 적응과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 강점 각각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면 본 연구는 성격 강점 상위 덕목별 영향력을 확인함으로써 심리적 안녕감과 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 강점들의 공통성을 발견하기 용이하도록 하였다는 데 의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