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대인관계와 사회적 유능감 간의 관계에서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또래지지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대인관계, 사회적 유능감, 부모의 정서적 지지, 또래지지 간의 각 변인들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부모의 정서적 지지는 중학생의 대인관계와 사회적 유능감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가? 부모의 정서적 지지의 조절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는가?
셋째, 또래 지지는 중학생의 대인관계와 사회적 유능감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가? 또래지지의 조절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대인관계, 사회적 유능감, 부모의 정서적 지지, 또래지지간의 상관관계 및 각 변인들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대인관계, 사회적 유능감, 부모의 정서적 지지, 또래지지는 모두 상호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고,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네 가지 변인에서 모두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들이 사회적 유능감을 가지고 대인관계측면의 발달을 이루어 나가가는데 있어 부모나 또래 등 다양한 사회적 지지가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부모의 정서적 지지가 중학생의 대인관계와 사회적 유능감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지와 성별에 따라서 조절효과가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여학생의 경우에만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이는 남녀에 따라서 부모의 정서적 지지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여학생의 경우에는 대인관계 경험에 대하여 부모의 정서적 지지가 주어지면 사회적 유능감 형성에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또래지지가 중학생의 대인관계와 사회적 유능감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지와 성별에 따라서 조절효과가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남학생의 경우에만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이는 남녀에 따라서 또래 지지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남학생의 경우에는 대인관계 경험에 대하여 또래의 지지가 주어지면 사회적 유능감 형성에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대인관계와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부모와 또래지지의 영향력을 남녀에 따른 성 차이를 고려하여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