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절초점이 채무상황에서의 상환전략에 미치는 영향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Self Regulatory Focus on Repayment Strategy in Debt Situation
Author(s)
이지선
Alternative Author(s)
Ji Sun Lee
Advisor
김경일
Department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5-08
Language
kor
Keyword
조절초점채무상황Debt account aversion
Abstract
여러 가지 빚이 있을 때, 어떤 방법으로 상환해야할까? 규범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대출 상환 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이자가 가장 큰 것부터 상환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사람들은 이자를 고려하여 빚의 총 량을 줄이려고 하기보다는 빚의 개수를 줄이려는 방향으로 동기화돼서 상환하려고 하는 'Debt account aversion' 현상을 보인다. 그렇다면 이 때 조절초점이 상호작용하여 상환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고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작은 빚을 청산할 수 있는 조건에서는 향상초점 및 예방초점은 빚을 서로 다르게 간주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두 조절초점 모두 작은 빚을 더 상환하려고 할 것이라고 가설을 세웠다. 반면 작은 빚을 청산하지 못하는 조건에서는 향상초점의 경우 작은 빚을 더 상환하려고 할 것이고, 예방초점의 경우 큰 빚을 더 상환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또한 이러한 현상은 개별 빚들의 이자율에 상관없이 나타날 것이라 예측하였다. 실험 결과, 개별 빚들의 이자율이 다른 조건에서는 참가자들은 조절초점 및 작은 빚 청산 여부와 상관없이 이자율이 높은 빚에 더 상환하려고 하여 가설이 기각되었다. 하지만 개별 빚들의 이자율이 같은 조건에서는 조절초점과 작은 빚 청산 여부가 상호작용하여 채무상환행동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지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894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Life and Media Cooperation Course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