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만 2세의 영아를 대상으로 인성 그림책 활동을 적용한 후 영아들의 사회정서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게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인성 그림책 활동은 만 2세의 사회정서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인성 그림책 활동은 만 2세의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인성 그림책 활동은 만 2세의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인성 그림책 활동은 만 2세의 자기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4. 인성 그림책 활동은 만 2세의 사회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과 H어린이집 만 2세 영아 5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4학급을 선정하여 S어린이집 두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평균월령 44.21개월의 만 2세 영아 27명과 또 H어린이집 두 학급은 비교집단으로 평균월령 43.46개월의 만 2세 영아 27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본 연구는 2014년 12월 1일 ~ 2015년 2월 13일까지 총 11주를 걸쳐 진행되었다. 연구 절차는 2주간의 예비검사 및 예비실험, 사전검사, 8주간의 실험 처치, 1주간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영아 사회정서 발달의 평가를 위하여 김호인(2010)의 사회정서 발달 평정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인성 그림책 활동이 사회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회정서 평가 척도의 점수를 채점한 후 SPSS(PASW Statistic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만 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 점수와 표준편차를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알아보았고, 사후 검사에서 실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한 ANCOVA(공변량분석)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성 그림책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정서 발달의 하위요소인 기본정서 및 사회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에서 모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인성 그림책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을 지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