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의 수준을 알아보고,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가 사교육 참여에 따라,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 및 사교육 참여의 관계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의 수준은 어떠한가?
2.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는 사교육 참여 및 부모배경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 및 사교육 참여의 관련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의 수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의 수준을 알아본 결과, 기본생활에서는 절제영역의 점수가 가장 높았고 질서영역의 점수가 가장 낮았다. 학교준비도에서는 일상생활지식의 점수가 가장 높았고 단체생활태도의 점수가 가장 낮았다.
2.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의 사교육 참여 및 부모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
사교육 참여 여부와 참여 수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사교육을 받고 있는 유아와 받지 않는 유아 모두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의 차이가 없었고, 사교육 참여 수에 따라서도 차이가 없었다. 또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는 부모의 배경변인(사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학력, 연령, 가계의 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배경변인 모두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3.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 및 사교육과의 관련성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 및 사교육과의 관련성을 알아본 결과,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는 유의미한 관계성이 나타났고, 기본생활습관은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는 사교육 참여와의 관련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사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에서 사교육을 실시하는 이유 중 초등학교 진학 준비를 위해 사교육을 실시한다고 하였지만 본 연구에 의하면 사교육 참여는 학교준비도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본생활습관은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준비도의 관련성을 이해하여 학령 전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