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비자 구전정보에 대한 연구들은 소비자가 제품 구매 과정에서 다른 소비자의 구전에 의한 정보를 활용한다는 연구 결과를 시사하고 있 으며 제품에 대한 구전 정보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업의 입장에서도 유 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파악하 고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피니언 마이닝과 시각화를 통해 도움을 줄 수 있 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터넷상의 수많은 리뷰 중 “영화” 로 한정된 도메인의 온톨로지를 구축하고 오피니언 마이닝을 수행하여 시 각화 한 후 그 결과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한 온톨로지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각 평가요소에 대한 속성 분류뿐만 아니라 각각의 평가요소에 대한 서술어사전을 구성하였다는 점 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성이 있으며 분석 결과를 통해 이러한 방법이 오 피니언 마이닝에 유효함을 증명하고자 한다.
시각화는 각 제품의 평가요소에 대해 어떠한 평가를 받았는지를 보여주 는 개별 시각화와 유사한 평가를 받은 제품을 군집화하고 제품 간의 네트 워크를 보여주는 시각화로 구성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구축된 온톨로지를 활용하지 않고 키워드 추출과 토픽모델링을 활용하여 영화 도메인에 대한 온톨로지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또한 온톨로지를 활용한 오피니언 마이닝의 방 법이 유효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개별 영화에 대한 시각화 분석을 시행하여 영화에 대한 관객의 종합적인 의견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제품에 대한 평가 결과에 따라 유사한 평가를 받은 제품끼리 군 집화 되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본 연구의 스터디케이스로 관객의 의견에 따라 분석에 사용된 130개의 영화는 크게 3개의 집단으로 군집화 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