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역할과 유아의 유치원 적응, 어머니의 사회적 관계망이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어머니의 양육역할과 유아의 유치원 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관계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역할과 유아의 유치원 적응, 어머니의 사회적 관계망 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지각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어머니의 양육역할 및 사회적 관계망은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넷째, 어머니의 양육역할과 유아의 유치원 적응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사회 적 관계망은 조절 효과를 나타낼 것인가?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400명과 유아의 어머니 400명, 그리고 교사 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233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양육역할 수행 척도, 유치원 적응 척도, 사회적관계망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 방법은 기술통계 분석, t-test, Pearson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역할과 유치원 적응과는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머니의 양육역할 수행이 사회적 관계망 중 동네 친구의 지지와 부적상관을 나타났으며, 사회관계망 중 시어머니의 지지는 유치원 적응과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대한 어머니의 평정과 교사의 평정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어머니의 평정과 교사의 평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치원 적응의 척도 전체에서 어머니가 더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어머니의 양육역할과 어머니의 사회적 관계망 중 친정어머니와 시어머니의 지지가 유치원 적응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머니의 양육역할과 유아의 유치원 적응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사회적 관계망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어머니의 양육역할과 유아의 유치원 적응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사회적 관계망의 조절효과가 유의미하였다. 또한 사회적 관계망을 지지자에 따라 친정어머니의 지지, 시어머니의 지지, 동네친구의 지지, 자녀 유치원 친구 엄마의 지지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모두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어머니가 양육역할을 잘 수행 하거나, 수행하지 못할 경우에, 친정어머니, 동네친구, 자녀 유치원 친구 엄마의 지지가 높을 때 유아가 유치원에 적응을 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어머니의 지지에서는 어머니가 양육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 시어머니의 지지가 낮을 때 유아가 유치원 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