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 기반의 링크통행시간을 이용한 차량대기길이 추정모형 개발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an Estimation Model of Vehicle Queue Length Using Link Travel Time based on Deep Learning
Author(s)
이용주
Alternative Author(s)
Lee yong Ju
Advisor
이철기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8-02
Language
kor
Keyword
딥러닝Deep Learning링크통행시간차량대기길이추정모형
Abstract
본 연구는 교통운영 개선에 필요한 빅데이터․인공지능 모델 개발의 일환으로서, 도시부의 링크통행시간 및 통과교통량 등 가용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교통변수로 활용도가 높은 차량대기길이와의 관계를 딥러닝(Deep Learning)을 통해 학습하고 추정하는 인공지능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링크별로 다양한 차량대기길이 분포를 수용하는 통합모형 개발을 위해 6개의 중요교차로를 포함한 총 11개의 교차로와 중요교차로 간을 연결하는 14개 링크로 구성된 수원시 CBD 지역 내의 네트워크를 공간적 범위로 하여, 해당 네트워크의 도로조건, 신호조건, 그리고 통행속도 등 ITS 데이터를 조사하여 이를 VISSIM 시뮬레이션에 반영하여 데이터를 구득하였다. 차량대기길이와 링크통행시간, 통과교통량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차량대기길이는 링크통행시간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며 통과교통량은 특정 링크통행시간에 넓게 분포된 차량대기길이를 분류하는 데 일조하였다. 또한 차량대기길이가 링크를 초과할 때에는 상류부 링크통행시간과 높은 상관관계가 분석되었다. 차량대기길이 추정모형은 데이터 분석결과를 토대로 하여 우선 차량대기길이의 링크 초과여부를 분류한 후 링크 초과 및 링크 미초과 상황에서의 각각의 차량대기길이 추정하는 3개의 모형으로 모델링하였다. 모든 모형은 DNN(Deep Neural Network) 구조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적정 입력변수 및 활성화 함수, 비용 함수, 최적화 알고리즘, 초기화, 학습환경 등을 시나리오에 따라 설정하여 가장 최소의 오차를 나타내는 모형을 각각 선정하였다. 차량대기길이 링크 초과여부 분류 모형은 약 98%의 정확도를 나타냈으며, 링크 미초과 모형은 15% 미만, 링크 초과 모형은 5% 미만의 오차를 각각 나타내었다. 링크별 평균 오차는 12%로 도출되었다. 이를 기존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과 비교 분석한 결과 오차가 약 39% 감소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778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4.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