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지속적인 행정혁신이 요구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제안제도의 활성화는 매우 필요한바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들이 제안제도에 참여하는데 있어서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 즉 공무원들이 제안제도에 참여한다면 왜 참여하는 지, 참여하지 않는다면 왜 참여하지 않는지 등 무엇이 공무원의 제안제도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요인을 찾고자 하는 것으로 앞서 서론에서 세 가지 문제를 제기했는데, 첫째, 공무원으로 하여금 제안제도에 참여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에 대해서는 리더십 즉 도지사와 부서장의 추진의지와 관심이 필요하고, 문화 즉 경직된 조직문화가 아닌 자유로운 토론과 아랫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부드러운 직장문화 조성이 요구되며, 다음으로 제안자에 대한 인센티브 즉 직원들의 특별 승진․승급이나 인사가점 등 인사특전과 부상금 등 금전적 보상이 요구된다. 다만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온오프라인을 통한 다양한 홍보와 담당부서에서 제안을 신속하고 친절하게 처리하는 등의 행태도 영향을 미치기는 했지만 다소 그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서평가 점수반영과 같은 반강제적 수단은 별 영향을 주지 못했다. 둘째, 제안제도 참여에 미치는 영향중에서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에 대해서는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리더십으로 리더가 얼마나 제안에 관심과 의지를 가지고 끌고 가느냐가 가장 효과적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인센티브와 직장문화가 중요했다. 셋째, 소속 직원의 특성별로 제안제도 참여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다를까? 에 대해서는 연령, 성별, 직급, 직렬, 근무연수, 학력 등 다양한 통제변수(인구 통계학적 특성)를 분석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에 있지 않아서 적용할 수 없었다. 다만 제안부서에 근무한 경험이 있는 직원들이 제안인식에서도 긍정적이었다.
결론적으로 경기도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 본 연구에서는 행정혁신을 주도적으로 이뤄가야 할 공무원들의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새로운 제안제도에 보다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크게 3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첫째, 도지사와 실 국장, 과장 등 간부들이 제안제도와 관련 적극적인 추진의지와 지속적인 관심을 표명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직장(부서)문화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창출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도록 직장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셋째, 제안자들에 대한 인센티브로서 인사특전과 부상금의 수혜범위를 확대하거나 더 강화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아울러 위와 같이 공무원들이 제안에 참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영향이 큰 세 가지 요인들을 처방으로 적용한다면 경기도의 경우 최근 3년간 공무원 1인당 연 평균 제안건수가 0.1건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을 좀 더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