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제안제도 참여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경기도 사례를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Yi Byoung Woo
Author(s)
이병우
Alternative Author(s)
Yi Byoung Woo
Advisor
왕재선
Department
공공정책대학원 행정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4-02
Language
kor
Keyword
제안제도
Abstract
행정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지속적인 행정혁신이 요구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제안제도의 활성화는 매우 필요한바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들이 제안제도에 참여하는데 있어서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다. 즉 공무원들이 제안제도에 참여한다면 왜 참여하는 지, 참여하지 않는다면 왜 참여하지 않는지 등 무엇이 공무원의 제안제도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요인을 찾고자 하는 것으로 앞서 서론에서 세 가지 문제를 제기했는데, 첫째, 공무원으로 하여금 제안제도에 참여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에 대해서는 리더십 즉 도지사와 부서장의 추진의지와 관심이 필요하고, 문화 즉 경직된 조직문화가 아닌 자유로운 토론과 아랫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부드러운 직장문화 조성이 요구되며, 다음으로 제안자에 대한 인센티브 즉 직원들의 특별 승진․승급이나 인사가점 등 인사특전과 부상금 등 금전적 보상이 요구된다. 다만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온오프라인을 통한 다양한 홍보와 담당부서에서 제안을 신속하고 친절하게 처리하는 등의 행태도 영향을 미치기는 했지만 다소 그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서평가 점수반영과 같은 반강제적 수단은 별 영향을 주지 못했다. 둘째, 제안제도 참여에 미치는 영향중에서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에 대해서는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리더십으로 리더가 얼마나 제안에 관심과 의지를 가지고 끌고 가느냐가 가장 효과적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인센티브와 직장문화가 중요했다. 셋째, 소속 직원의 특성별로 제안제도 참여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다를까? 에 대해서는 연령, 성별, 직급, 직렬, 근무연수, 학력 등 다양한 통제변수(인구 통계학적 특성)를 분석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에 있지 않아서 적용할 수 없었다. 다만 제안부서에 근무한 경험이 있는 직원들이 제안인식에서도 긍정적이었다. 결론적으로 경기도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 본 연구에서는 행정혁신을 주도적으로 이뤄가야 할 공무원들의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새로운 제안제도에 보다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크게 3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첫째, 도지사와 실 국장, 과장 등 간부들이 제안제도와 관련 적극적인 추진의지와 지속적인 관심을 표명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직장(부서)문화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창출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도록 직장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셋째, 제안자들에 대한 인센티브로서 인사특전과 부상금의 수혜범위를 확대하거나 더 강화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아울러 위와 같이 공무원들이 제안에 참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영향이 큰 세 가지 요인들을 처방으로 적용한다면 경기도의 경우 최근 3년간 공무원 1인당 연 평균 제안건수가 0.1건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을 좀 더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75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Public Affairs >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