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아버지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경험정도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기 자녀를 가진 아버지가 경험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아버지의 경험정도는 어떠한가?
2.아버지 개인변인에 따른 양육참여도는 어떠한가?
3.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경험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는 어떠한가?
4.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아버지의 참여관심 정도와 양육
참여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경기도 군포시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공립유치원, 민간어린이집, 국공립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9곳에 취원하고 있는 영유아의 아버지 6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수정, 보안하여 아버지의 개인변인과 참여프로그램 경험정도, 관심정도, 경험여부에 따른 양육참여도등에 관한 총 6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된 자료처리는 SPSS WIN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분석, t검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경험정도는 이전의 연구들에 비하면
많은 참여경험을 보이고 있으며 연령이나 학력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아버지들의 참여가 두드러져 직업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아버지 개인변인에 따른 양육참여도에서는 학력이 높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며 직업에 따른 양육참여도가 높은 편이나 유의미한 차이는 나지 않았지만 맞벌이 가정에서의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 것을 보면 어머니의 직장생활에 따른 양육분담을 함께 하고자 하는 아버지들의 의식변화를 알 수 있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경험정도와 양육참여도와의 관계를 보면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아버지가 그렇지 않은 아버지보다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양육참여도와 자녀교육을 위한 양육참여도, 가사분담을 통한 양육 참여도, 문화를 통한 양육 참여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며 전체적인 부분에서 양육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참여관심정도를 알아본 결과 강연회를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에서 참여관심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참여관심정도가 높을수록 문화, 기본생활습관, 자녀교육, 가사분담부분에서 양육참여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교육 참여관심정도가 높을수록 양육참여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경험정도가 양육참여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나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할 필요성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