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행사와 교육과정 연계 실태 및 개선방안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노경옥-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2:43Z-
dc.date.available2018-11-08T08:12:43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other1674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74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3. 8-
dc.description.abstract<국문초록> 본 연구는 사립 유치원의 행사와 교육과정과의 연계 실태를 알아보고 유치원 행사 운영의 질을 높이는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행사가 유아와 교사, 부모 모두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주어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와 효율적 운영을 도울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더불어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 행사와 교육과정과의 연계 실태는 어떠한가? 2. 유치원 행사 운영이 교육과정 운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유치원 행사와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사립 유치원의 행사와 교육과정과의 연계 실태를 알아보고자 경기도 지역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36개원에 유치원 행사 경험이 1년 이상 있는 교사들을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자료 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사립 유치원 행사활동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실태에 대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유치원 행사와 교육과정과의 연계에 대한 필요성은 교사들의 연령, 경력, 담당연령별로 모두가 매우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실제로 현장에서 유치원 행사와 연령별 교육 목표, 유아 발달수준, 교육과정의 각 영역별 목표의 반영정도에 대해서는 보통이라고 인식 하였다. 둘째, 하루 일과를 운영할 때, 행사내용을 수업에 포함, 지도하는 시간과 교사와 유아가 준비하는 시간의 정도, 행사로 인한 수업결손 정도로 보통보다 높다고 인식을 하고 있다. 그러나 유치원 행사 준비로 인한 수업결손의 보충 수업은 미실시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행사로 인한 수업결손을 줄이고 손실된 부분에 대해서는 유아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보충 수업을 진행해 교육과정이 재구성 될 수 있도록 하는 교사들의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유치원 행사 운영이 교육과정의 운영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다양한 경험을 통한 학습 흥미를 신장 시킬 수 있다는 의견이 많았고 부정적인 영향은 교사들의 과중한 업무로 인한 일상적 수업준비에 대한 어려움이 많았다. 유치원 행사와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으로는 형식적인 행사의 종류와 수를 줄여 평소의 수업 내용으로 지도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행사와 교육과정을 연계시키기 어려운 이유로는 교육적 행사의 선정에 대한 적절한 기준의 부재라는 의견과 각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주제의 다양화로 인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 행사 계획을 할 때는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높이는 방법은 연간행사계획에서 꼭 필요한 행사만 실시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행사 진행을 할 때에는 평소의 수업 내용으로 진행한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마지막으로 행사 평가 시에는 평가 결과를 다음 행사활동 교육과정에 반영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사립 유치원 행사활동과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유치원 행사 활동을 선정하고 계획할 때, 교사, 원장, 유아, 학부모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질 높은 행사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 한다. 둘째, 유치원 행사에 대한 적절한 기준의 자료를 준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효율적인 행사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셋째, 보이기 위한 행사 활동이 아니라 평소의 수업 내용을 진행해 교사들은 수업의 질을 높이고 유아들은 행사 활동으로 인한 수업 결손을 줄이고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겠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유치원 행사의 목적과 의의 16 2. 유치원 행사와 교육과정 편성 · 운영 17 가. 유치원 교육과정의 편성 · 운영의 방향 17 나. 유치원 행사 활동과 교육 과정의 운영 방법 19 다. 유치원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와 행사 종류 20 3. 유치원 행사의 종류와 운영 방법 22 가. 유치원 행사의 종류 22 1) 의식 행사 활동 23 2) 학예 행사 활동 23 3) 보건 체육 행사 활동 24 4) 현장학습 활동 25 5) 안전 지도 활동 25 6) 교류 활동 25 나. 유치원 행사의 운영방법 26 1) 유치원 행사의 계획 단계 26 2) 유치원 행사의 진행 단계 27 3) 유치원 행사의 평가 단계 28 4. 유치원 행사와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29 Ⅲ. 연구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도구 33 3. 연구 절차 34 4. 자료 분석 35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6 1. 유치원 행사와 교육과정과의 연계 실태 36 2. 유치원 행사가 교육과정 운영에 미치는 영향 52 3. 유치원 행사와 교육과정의 연계 강화 방안 61 Ⅴ. 논의 및 제언 66 1. 논의 66 2. 결론 및 제언 71 참 고 문 헌 74 부 록 77 ABSTRACT 8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유치원 행사와 교육과정 연계 실태 및 개선방안-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3.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0842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6741-
dc.subject.keyword유치원-
dc.subject.keyword행사-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