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교육기관은 2006년 정부주도하의 "성인문해지원사업"을 통해 현재상황에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나 문해교육기관은 자생적 조직체로서 환경자체가 경쟁적이고 도전적이다. 따라서 문해교육기관의 리더는 생존을 위한 자구책을 끊임없이 강구해야 한다. 이에 연구자는 문해교육기관의 리더에게 필요한 리더십으로 변혁적 리더십을 제시하였으며 십년이상 지역거점 문해교육기관 3곳의 대표자를 문해교육기관 리더로 정의하여 문해교육기관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습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문해교육기관의 리더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변인인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 개별적배려를 통해 학습자의 조직시민행동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본 연구는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한 연구이므로 향후에는 질적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고 일시적인 시점에 이루어진 횡단연구로서 종단연구도 병행되어야 할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연구대상의 대상을 확대할 필요성도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