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상담 세팅에서 부드러움, 개인화 그리고 정돈됨의 정도가 상담실에서 기대되는 경험 및 상담자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Nasar와 Devlin의 연구(2011)를 바탕으로 실제 상담실 사진 30장을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을 통해 진행되었다. 107명의 잠재적 내담자들은 각 상담실의 특징들을 평가한 후, 각 상담실에서 기대되는 상담의 질과 편안함에 대한 평가(연구문제 1)와 상담실에서 기대되는 상담자의 평가(연구문제 2)를 하였다. 연구결과는 실험 참가자 들이 상담실에서 느끼는 부드러운/개인화된과 정돈된 의 증가할수록 상담의 질, 편안함 및 상담자의 평가의 기대가 높아짐을 증명하였다. 또한 한국 내담자들에서는 미국 내담자들과 반대로 부드러운/개인화된 보다 정돈된 의 증가가 상담실 및 상담자의 평가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이 결과들은 어떠한 상담실의 인상이 내담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었고 또한 국내 상담실 조성 시에 필요한 좋은 기준을 제시해 주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연구의 의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등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