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인영어학습동아리 참여자의 협력학습 경험에 대해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노인 참여자들이 어떠한 긍정적 경험을 얻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연구문제를 ‘노인영어학습동아리 내에서 참여자 간의 협력학습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가?’ 와 ‘노인들이 영어학습동아리 내 협력학습 경험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긍정적 경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사례연구방법을 채택하였다. 자료수집은 관련된 학습동아리의 인터뷰자료를 수집하고, P지역의 평생학습기관에서 운영하는 학습동아리에 직접 참여하여 관찰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노인영어동아리 활동을 통해 협력학습 경험에 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노인영어학습동아리 내에서 참여자 간에 협력학습이 이루어지는 방식은 ‘함께 배우는 협력학습’과 ‘서로 가르치는 협력학습’의 형태로 나타났다. 노인영어학습동아리 안에서 노인학습자들은 협력학습을 통해 영어학습의 성과 향상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전문 분야 또한 서로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영어학습동아리 내 협력학습 경험을 통해 노인들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경험에는 만학도의 배움의 기쁨, 협력이 가져다 준 ‘교학상장’, ‘동고동락’하며 함께 하는 우리,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 연구자는 노인영어학습동아리 내 협력학습 경험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 실태와 긍정적 경험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앞에서 살펴 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들의 학습이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동아리 내에서의 협력학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둘째, 학습동아리 내에서의 협력학습 경험이 노인들의 학습 성과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협력학습을 통한 심적 안정과 학습활동에 대한 지속적 참여가 노인들의 학습 성과 향상으로 직결된다는 사실이다.
셋째, 노인의 고립감 극복에 있어 학습동아리 내의 협력학습이 매우 유용하다. 노인 학습자들은 협력학습과정에서 학습자 상호간에 서로 격려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적 고립감과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확장된 인간관계로부터 위로받고 동료학습자끼리 서로 의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넷째, 노인학습동아리 내의 협력학습은 노인학습자에게 스스로를 자신의 삶을 창조해나갈 수 있는 주체로써 인식하게 하는 계기가 된다. 노인들은 협력학습을 하는 과정 중에 동아리 내에서 자신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고 이를 통해 상실했던 삶의 주체성을 다시 회복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노인들이 학습동아리라는 조직에서 협력학습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무엇인지 알고 이를 토대로 지역사회의 노인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