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할로겐-멜라민 복합 착물의 결정구조와 발광 특성

Alternative Title
Crystal structure and photoluminescence property of copper halide melamine complexes
Author(s)
김주현
Advisor
김승주
Department
일반대학원 에너지시스템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8-02
Language
kor
Keyword
copper halide complexphotoluminescence
Abstract
새로운 유·무기 혼성 화합물인 CuX(melamine) (X = Br, I) 를 수열 법을 이용하여 단결정으로 합성하였다. X-선 회절을 이용하여 결정 구조를 분석하여, 모든 화합물은 공간군 P 1 ̅의 삼사정계를 이루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구리 할라이드의 구조는 구리 원자와 할로겐 원자로 형성된 두 가닥의 사슬이 계단 모양으로 결합해 있고 1차원으로 길게 연결된 고분자의 모습을 보인다. 구리 원자에 할로겐 원자가 3 배위 되어 있고 리간드로 사용된 멜라민의 N-헤테로 고리의 질소원자가 구리의 네번째 배위자가 된다. 멜라민 분자 간 풍부한 수소결합들이 층 간, 층 내를 연결하여 결정 구조를 안정화 시킨다. Br과 I 원자의 비율을 달리하여 CuBrxI1-x(melamine)을 (0 < x < 1)합성하였고 분말 X-선 회절 패턴을 이용하여 각 비율에 따른 단위 격자 부피를 비교하였다. 열 분석 결과 CuBr(melamine)은 211 oC, 313 oC 에서 2회에 걸쳐 분해되었고 중간상태에서 (CuBr)2(melamine) 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CuI(melamine)은 244 oC 에서 1회에 걸쳐 분해 되었고 분해온도 이상에서 CuI의 상 변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FT-IR 측정을 통하여 구리-할로겐-멜라민 착물 내 멜라민의 분자구조는 할로겐 원자와의 수소결합에 의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할로겐 원자 비율에 따른 CuBrxI1-x(melamine)의 광 발광 특성을 조사하였다. 약 300 nm에서 여기시키면 456-527 nm 영역에서 최대로 방출하고 x의 값이 커질수록 방출 파장이 적색 이동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3XLCT(triplet-halide to ligand charge transfer)와 3XMLCT(triplet-halide / metal to ligand charge transfer)가 발광에 주로 기여하고 x = 0.6, 0.8인 화합물에서는 3CC(triplet-cluster centered) 여기 상태 또한 발광에 관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643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Energy Systems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