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컴퓨터 공학의 발달과 더불어 수학교육에서도 컴퓨터 등 공학적 도구를 활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이를 활용한 교수 학습 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컴퓨터를 활용하면 학생들은 탐구하고자 하는 수학적 대상들을 쉽게 확인해 볼 수 있고 다양한 형태로 변형할 수 있으며 각 구성 요소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으므로 다루는 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상상력을 키울 수 있으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할 수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단순히 공학적 도구를 수업에 도입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학생들의 이해의 정도나 의문을 중심으로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이 활발히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소통형 수업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최근 새로이 주목 받고 있는 Desmos는 그래프 작성도구, 계산기, 공학용 계산기, 작도도구 등 다양한 수학 관련 프로그램과 이를 활용하여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교류가 가능한 수업을 구성할 수 있는 수업 활동, 수업 활동 작성도구 등으로 구성되어진 인터넷 기반 서비스이다.
2장과 3장에서 Desmos의 그래프 작성도구, 수업 활동의 특징과 장점, 사용법을 살펴보고 4장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수학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수학 활동을 구성해 보고자 한다. 5장에서는 4장의 결과를 가지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고 그 반응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