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많은 조직 및 기업들은 핵심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기술전략 및 사업기획을 통합하는 전략적인 도구로써 기술로드맵을 활용하고 있다. 기존의 기술로드맵에 관한 연구들은 전문가 지식을 통한 정성적인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고객의 요구사항 증가로 인해 로드맵 구성을 구성할 때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서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여 로드맵을 기획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로드맵 기획에 대해 로드맵 레이어의 연관관계 분석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한다. 기존의 로드맵 연관관계에 대한 연구들은 로드맵 레이어 내 구성요소 들 간의 연관관계 분석에 대해 교차비교분석에 초점을 맞춤에 따라 로드맵 구성요소 간의 연관관계에 대해 다각화되고 공진화된 전략을 수립하는 데는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로드맵 레이어의 구성요소에 대해 연관관계 유무만 판별함에 따라 각각의 구성요소 및 연관관계의 중요도 수준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술기획의 복잡도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로드맵의 고도화 방안으로써 로드맵의 구성요소 간의 관계분석에 초점을 두어 DSM을 활용하여 공진화되고 다각화된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로드맵 레이어의 구성요소 및 연관관계의 중요도를 반영하기 위한 도구로써 퍼지이론을 활용하여 우선순위 선정에 활용함으로써 복잡도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본 연구 결과는 로드맵 레이어의 요소가 다양한 연관관계가 있거나 기획에 대해 불확실성이 큰 분야에서 제시하는 방법론 프로세스를 통해 기획의 우선순위 선정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적용하기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실무자들이 분야에 맞추어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으며, 본 방법론을 기반으로 기술, 제품, 서비스 등의 특징에 맞추어서 진화된 방법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