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가 지각한 학교 조직문화의 유형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교직 헌신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각각의 학교 조직문화 유형이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교직 헌신에 어떠한 영향력을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특별시․대구광역시․경기도․충청남도 소재 550명의 초․중․고교 교사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469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로는 학교 조직문화, 직무 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교직 헌신에 대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SPSS 2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교사가 지각한 학교 조직문화와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교직 헌신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혁신문화와 집단문화는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및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교직 헌신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합리문화는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교직 헌신 모두에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위계문화는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과는 정적 상관을, 교직 헌신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즉, 교사가 학교 조직문화를 혁신적 또는 집단적으로 지각할수록 교사 개인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은 낮으며, 교직 헌신은 높았다. 또한 교사가 학교 조직문화를 합리적이라 지각할수록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은 물론, 교직 헌신까지 모두 낮았으며, 학교 조직문화를 위계적으로 지각한 교사일수록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은 높은 반면, 교직 헌신은 낮았다.
둘째,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교사가 지각한 학교 조직문화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위계문화는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각각에 정적 영향을 보였다. 반면 혁신문화, 합리문화, 집단문화의 경우,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각각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위계문화는 교직 헌신에 부적 영향을 미치나, 혁신문화와 집단문화는 교직 헌신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리문화의 경우, 교직 헌신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이지 못했다. 다시 말해, 학교 조직문화가 위계적이라 지각될수록 이는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을 높이고 교직 헌신을 줄이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 반대로 혁신적 또는 집단적으로 지각되는 학교 조직문화는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을 방지하며 교직 헌신을 높이는 영향을 보였다. 한편, 학교 조직문화가 합리적이라 지각될 때에 이는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을 경감시키나, 교직 헌신에는 어떠한 영향력도 보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을 감소시키고, 교직 헌신을 고무하기 위한 학교 조직문화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이것이 기능적인 학교 조직문화 조성에의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