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과학 전시물 관람과 전시물 연계 공작활동에서 7세 유아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연구자는 경기도 과천시 소재의 A 어린이집 7세 유아 8명을 국립과천과학관에서 2016년 9월 6일부터 10월 25일까지 총 4회 참여관찰을 하였다. 전시물 관람과 전시물 연계 공작활동 시간인 오전 10시부터 오전 11시 20분까지 약 80분간 관찰하면서 유아들이 과학관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고 있는지 탐구해 볼 수 있었다. 7세 유아들이 과학관에서 과학 전시물 관람과 전시물 연계 공작활동을 통해 겪은 경험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과학관 전시물 관람과 전시 연계 공작활동을 통해 과학 지식을 쌓아갈 수 있었다. 유아를 위해 계획된 관람과 활동은 유아의 과학지식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교사의 안내에 따라 유아는 본래 관심이 없던 분야에 관심을 보이기도하고 관심 있는 분야에는 질문과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했다.
둘째, 함께 활동하는 친구들과 협력학습이 이루어졌다. 교사의 개입이 최소화 된 과학관 활동은 유아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일으켰다. 전시물 관람과 전시물 연계 공작활동은 유아들에게 토의 주제를 제공하였고, 유아들은 관찰하고 발견한 것을 함께 나누며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 학습하였다.
셋째, 과학에 대한 즐거운 경험을 하였으며, 특히 전시물에서의 즐거웠던 경험은 해당 전시관을 재방문하게 만드는 동기가 되었고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지각 경험을 할 수 있게 했다.
넷째,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였다. 전시물 관람과 전시물 연계 공작활동을 통해서 언어적, 신체적, 시각적 표현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였다. 유아가 관찰하고 실험했던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되면서 유아의 학습 이해 정도와 흥미 분야를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다섯째, 호기심의 확장을 일으키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였다. 유아는 과학관을 반복적으로 방문하면서 관찰 대상이 확장되었으며 교사가 계획하지 않았던 호기심까지 가졌다.
따라서 과학 전시물과 전시물 연계 공작활동은 유아에게 과학을 즐겁게 경험할 수 있는 매개체였다. 유아에게 효과적인 전시물 관람 형태는 유아의 흥미에 기초한 주제로 전시물 탐색 활동이 관람과 병행되는 것이며, 전시물 연계 공작활동은 전시물 관람만으로는 기르기 부족한 과학적 소양을 보완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