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스트레스의 관계와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더불어 고등학생의 성별, 부모의 학력, 가정의 경제적 상황, 학교성적에 따라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를 분석하여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 학업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성별, 부모의 학력, 가정의 경제적 상황, 학교성적에 따라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와 천안시에 소재하는 고등학교 577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수집한 자료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으며 변인들 간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부모의 학업성취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학업스트레스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고, 성별, 학년, 부모의 학력, 경제적 상황, 성적을 1단계에 통제변인으로 투입하였고, 2단계에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투입하고, 3단계는 부의 학업성취압력, 4단계는 모의 학업성취압력을 투입하여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성별, 부모의 학력, 가정의 경제적 상황, 학교성적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차이에서 먼저 남녀의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학업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의 학력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고, 모의 학력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차이도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경제상황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차이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았고, 성적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나 공부를 매우 잘할수록 스트레스를 가장 적게 받고, 잘하는 편과 보통, 못하는 편인 학생들이 학업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지각된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업스트레스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스트레스 간의 관계 또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하지만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는 유의미한 선형적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부모의 학업성취압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통제변인들을 각 단계별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1단계에서 성별과 성적에서만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2단계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스트레스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단계에서 부의 학업성취압력은 학업스트레스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4단계인 모의 학업성취압력도 학업스트레스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업스트레스를 줄이는 방안을 모색할 때 성별과 성적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학업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돕고, 가장 학업스트레스가 높은 고등학생이 학업스트레스를 받는 것에 있어 부모의 영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함으로 앞으로 고등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