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지교차로에서의 연속좌회전(TPCLT)신호운영에 관한 연구

Author(s)
오지영
Advisor
이철기
Department
교통ITS대학원 교통ITS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2
Language
kor
Keyword
TPCLT
Abstract
요 약 문 효율적인 신호교차로 운영을 위해서는 방향별 교통류 특징에 따른 합리적인 신호운영 적용이 필요한데, 직진교통량과 좌회전교통량이 모두 많은 신호교차로의 경우 직진교통류와 좌회전교통류를 함께 해소할 수 있는 신호운영기법이 요구될 것이다. 직진교통량과 좌회전교통량이 모두 많은 상황에서, 한 신호주기 내에 좌회전교통류가 소거되지 못해 직진교통류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좌회전, 직진 모두의 정체를 유발하는 문제점이 생기게 된다. TPCLT는 한 신호주기 내에 좌회전을 두 번 주는 신호운영방법으로서 상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신호운영기법으로 판단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시범운영 중인 교차로를 분석대상으로 VISSIM 교통모의분석 프로그램과 SSAM 모형 분석을 통해 그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 교차로에 TPCLT 적용 전·후, 주기를 변화시킨 경우를 교통모의분석 하였으며, 9개의 좌회전교통량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효과척도로 선정한 차량 당 평균 제어지체시간과 통행시간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안전성 검토를 위해 VISSIM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SSAM 모형 분석을 통해 상충횟수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총 지체시간 측면에서는 현황~50% 좌회전교통량 시나리오에서 TPCLT 적용한 경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도출되었고, 초월읍사무소방면(SB) 지체시간 값 또한 –20%~50% 시나리오에서 TPCLT 신호운영의 경우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SSAM분석 결과, -30%, 현황, 40% 좌회전교통량 시나리오를 제외한 전 구간에서 TPCLT 신호운영의 상충 횟수가 가장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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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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