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스마트 폰 중독경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자기통제력과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Author(s)
권영아
Advisor
박미화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2
Language
kor
Keyword
스마트 중독 경향성학교적응자기통제력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 폰 중독경향성, 자기통제력, 학교적응과 스마트 폰 중독경향성,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학교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청소년의 스마트 폰 중독경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자기통제력과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돕고, 스마트 폰 중독 예방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첫째, 청소년의 스마트 폰 중독경향성, 자기통제력, 학교적응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둘째, 청소년의 스마트 폰 중독경향성,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학교적응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셋째, 청소년의 스마트 폰 중독경향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통제력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넷째, 청소년의 스마트 폰 중독경향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간 개방적 의사소통, 부모-자녀 간 문제적 의사소통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남부지역 중·소도시에 소재한 중·고등학생 621명의 설문을 통계분석 하였다. 측정도구로 청소년의 스마트 폰 중독경향성은 한국정보화진흥원(2011)이 개발한 청소년 스마트 폰 중독 자가진단 척도(S-척도)를 사용하였다. 자기통제력을 측정하기 위해 Gottfredson & Hirschi(1990)의 자기통제력 척도와 김현숙(1998)의 자기통제력 평정 척도를 참고하여 이계원(2001)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을 측정하기 위해 Barnes & Olson(1982)이 제작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척도 검사인 PACI를 민하영(1991)이 번안한 청소년 자녀용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청소년의 학교 적응을 알아보기 위해서 이규미(2005)의 ‘중학생 학교 적응 질문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 처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변인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스마트 폰 중독 경향성, 자기통제력, 학교적응의 관계와 스마트 폰 중독 경향성,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학교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변인 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스마트 폰 중독경향성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통제력과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회귀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직접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검증(Sobel, 1982)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 폰 중독 경향성이 높은 청소년은 학교적응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에 잘 적응하는 청소년의 경우 자기통제력이 높았다. 둘째, 스마트 폰 중독 경향성이 높고, 부모-자녀 간 문제적 의사소통을 할 경우 학교적응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적응을 잘 하는 청소년은 부모와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스마트 폰 중독경향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유의미한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다. 넷째, 청소년의 스마트 폰 중독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부모-자녀 간 개방적 의사소통과 부모-자녀 간 문제적 의사소통의 매개효과를 살펴 본 결과, 유의미한 부분 매개 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 폰 중독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스마트 폰 중독경향성, 학교적응, 자기통제력,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간의 관계와 경로를 확인하였다. 스마트 폰 중독 경향성이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고, 스마트 폰 중독 경향성은 자기통제력과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을 통해서도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스마트 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하여 자기통제력을 통한 개입과 긍정적인 의사소통 방법은 연구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부모와 교사는 청소년이 올바르게 스마트 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관심을 쏟아야 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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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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