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장벽,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원, 안산, 용인 소재 359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331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진로장벽,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진로성숙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SPS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상관 분석 결과, 진로장벽은 개방형 의사소통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문제형 의사소통과는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진로장벽은 전반적 진로성숙도 및 태도, 능력, 행동 면에서의 진로성숙도 하위변인들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부모-자녀 간 개방형 의사소통은 전반적 진로성숙도 및 태도, 능력, 행동 면에서의 진로성숙도 하위변인들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반면에 부모-자녀 간 문제형 의사소통은 전반적 진로성숙도 및 태도, 능력 면에서의 진로성숙도 하위변인들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나타냈으나 진로성숙도의 행동적 측면에서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유형별로 어떤 영향이 있는지 회귀분석방법을 실시한 결과 부모-자녀 간 개방형 의사소통은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들은 진로장벽이 있더라도 부모-자녀 간 개방형 의사소통을 통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가정에서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부모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의 필요 요인을 밝히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