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동혁-
dc.contributor.author한선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0:34Z-
dc.date.available2018-11-08T08:10:34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2492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17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2017.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장벽,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원, 안산, 용인 소재 359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331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진로장벽,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진로성숙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SPS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상관 분석 결과, 진로장벽은 개방형 의사소통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문제형 의사소통과는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진로장벽은 전반적 진로성숙도 및 태도, 능력, 행동 면에서의 진로성숙도 하위변인들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부모-자녀 간 개방형 의사소통은 전반적 진로성숙도 및 태도, 능력, 행동 면에서의 진로성숙도 하위변인들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반면에 부모-자녀 간 문제형 의사소통은 전반적 진로성숙도 및 태도, 능력 면에서의 진로성숙도 하위변인들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나타냈으나 진로성숙도의 행동적 측면에서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유형별로 어떤 영향이 있는지 회귀분석방법을 실시한 결과 부모-자녀 간 개방형 의사소통은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들은 진로장벽이 있더라도 부모-자녀 간 개방형 의사소통을 통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가정에서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부모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의 필요 요인을 밝히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청소년의 진로발달 6 2. 진로장벽 8 가. 진로장벽의 개념 8 나. 진로장벽의 분류 10 다. 진로장벽의 역할과 기능 12 3.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14 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개념 14 나. 부모-자년 간 의사소통의 유형 15 4. 진로성숙도 17 가. 진로성숙도의 개념 17 나. 중학생의 진로성숙 18 다. 진로성숙의 구성요인 19 5. 선행연구의 고찰 22 가. 진로장벽과 관련된 선행연구 22 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에 관한 선행연구 25 다. 진로성숙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28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조사도구 33 3. 연구절차 39 4. 분석방법 40 Ⅳ. 연구결과 41 1. 진로장벽, 부모-자녀 의사소통, 진로성숙도 간의 상관분석 41 2. 진로장벽, 부모-자녀 의사소통, 진로성숙도 간의 성별․학년별 차이 42 3.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45 Ⅴ. 논의 및 결론 67 1. 요약 및 논의 67 2. 결론 및 제언 7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중학생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Han Sun Hee-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상담심리-
dc.date.awarded201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7052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924-
dc.subject.keyword진로장벽-
dc.subject.keyword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dc.subject.keyword진로성숙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