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도안을 활용한 게임 콘텐츠 창작에 대한 연구 : 플랫포머 장르를 중심으로

Author(s)
이진우
Advisor
오규환
Department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2
Language
kor
Keyword
레벨 에디터패턴인식플랫포머게임창작
Abstract
본 논문은 아동이 A4 용지 규격의 한 장의 종이를 활용하여 게임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는 서비스 형태를 제안하고, 시제품으로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종이도안을 활용한 게임 콘텐츠는 실제 종이에 직접 게임 오브젝트를 그려넣는 방식을 사용하면서 기억해야할 요소가 많아지는 문제를 핵심 게임 오브젝트의 패턴화 및 패턴들의 의미 연관성을 통한 조합 패턴의 생성으로 보완한다. 또한 실제 종이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공간적 한계를 제작한 맵의 스테이지화 및 순서조합을 통해서 보완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맵 그리기 반복 작업의 불편함을 줄이고, 적 움직임 창작 환경을 제공하여기존 콘텐츠보다 더 자유롭고, 편하게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서비스 모델은 아동에게 게임 콘텐츠 창작을 통해 흥미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아날로그 교육활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콘텐츠로서 활용할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16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Life and Media Cooperation Course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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