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자원봉사는 더불어 살기 위한 평생학습으로서의 실천의 장이다. 자원봉사활동은 상호의존을 위한 인생체험이 가능하며 자아실현과 사회변화의 존재를 위한 마음의 그릇을 넓히며 지력(智力)을 키우는 학습의 장이다. 미래사회는 자원봉사자들의 수준에 의해 공동체 사회가 결정되어지며 집단적 이성의 눈으로 인간소외의 정보화 물결에 대처하는 방안은 자원봉사이다. 이에 평생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사회활동이 평생학습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보고자 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였다. 그러나 자원봉사활동과 평생교육의 관점에 관한 연구들은 아직 부족하여 이에 대한 학술적 관심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자원봉사활동을 탐구함에 있어 자원봉사체험에 의한 자아성찰이 학습으로 연계되는 과정과 자원봉사를 통한 삶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봉사활동을 지속하는 학습의 요인과 이로 인한 참여자들의 삶의 변화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론적 배경은 자원봉사의 개념, 자원봉사활동의 특성과 지속요인을 살펴보았고 1996년 유네스코 위원회의 보고서인 ‘학습: 숨겨진 보물’에서 평생교육의 네 기둥을 중심으로 학습의 형태를, 자원봉사와 평생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심층면담을 통한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취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재능기부교육과 노인무료급식소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삼각검증법을 활용하고 판단중지(epoche) 하려고 노력하였으며 연구 참여자 동의를 확보하여 질적 연구의 진실성과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의 자원봉사활동은 순수하고 자발적으로 시작되었다. 학교를 통한 학부모활동, 우리문화 바로 알리기, 통․반장 제도를 통한 소통, 경험적 자아성찰에 의한 사회기여, 의미 있는 가족봉사를 위해 시작한 계기를 보였다. 가족자원봉사활동의 참여가 설득 없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고 하지만 심층면담 결과 가정의 어려움이 생기고 견디면서 습득된 과정들이 나눔의 장으로 나가는 시너지를 제공하였다. 참여자들은 각자 다르게 자원봉사활동을 접하게 되었지만 ‘삶의 질’을 고양하기 위한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하였다.
둘째,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학습의 과정을 살펴보았다. 봉사활동의 체험에서 발생되는 문제의식은 자아인식 학습을 통한 나를 알아가는 방법으로 찾게 된다. 성인은 경험에 의한 지식을 이해하려는 속성으로 경험에 의한 탐구가 일어나고 다시 학습으로 일상에서 끝없는 성찰학습이 일어남을 살펴볼 수 있다. 봉사의 경험이 많아질수록 결핍된 학습의 알고 싶은 권리를 채우려는 순환적 연결고리로 성인학습이 지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자녀의 봉사 참여는 내성적 성격을 리더십을 발휘하는 외향적으로 바뀌게 하고 자기주도 학습으로 성적과 인성을 성장시키고 사회성을 길러주는 효과가 있었다. 인간의 내부에 숨겨진 모든 재능이 보물찾기로 빛을 볼 수 있도록 작은 도서관과 대안학교, 멘토-멘티 학습, 지자체와 연계된 자원봉사활동 등의 작은 움직임들이 지역사회로 환원되고 있고 사회운동으로 활성화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셋째,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삶의 변화는 평범한 일상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개별적 경험이 문제의 상황을 탐구하고 자아성찰을 통해 성찰학습이 일어나고 평생학습으로 연계되고 있었다. 미래 사회가 바라는 심미안(審美眼)을 갖추어 갈등을 최소화하고 소통하는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현재 석․박사과정 세 명과 학부과정에서 한 명, 해외자원봉사를 위한 단계별 학습을 준비하고 있는 한 명까지 모두 평생교육적의미의 학습을 실행하고 있다. 연구 참여자들은 적극적인 학습자로서 자신을 찾아가는 길 위에서 미래사회를 준비하며 인생을 변화시키고 있었다. 근본적으로 나누고 베푸는 삶의 현장은 연구 참여자로 하여금 전 생애를 통한 지속적인 평생학습을 실천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에 따라 평생교육은 자원봉사와 학습적 연결고리를 공고이하여 지역공동체와 가족자원봉사를 의무화하고 후속 연구로 가족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암묵지가 체화되므로 무형식학습연구를 제언하였다.
주제어 : 자원봉사활동, 평생학습, 실천을 위한 경험학습, 존재하기 위한 성찰학습, 숨겨진 보물찾기, 마음그릇 넓히기, 도란도란 배우는 가족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