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성의 매개효과

Author(s)
김미정
Advisor
김영희
Department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2
Language
kor
Keyword
유아교사직무만족도정서표현성행복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정서표현성, 행복감이 서로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정서표현성, 행복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성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가? 본 연구를 위해서 서울 및 경기 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446명을 연구대상으로, 직무만족도 척도, 행복감 척도, 정서표현성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간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표준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정서표현성, 행복감의 관계를 살펴보면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정서표현성과 행복감 역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는 행복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 간의 정적 상관관계에서 정서표현성이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면 정서표현성이 높아지며, 정서표현성이 높아지게 되면 행복감도 증가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간접효과와는 별도로 직무만족도는 행복감을 직접적으로 높이는 효과도 발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의 관계에서 정서표현성이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의 질에 영향력을 미치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정서표현성, 행복감을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126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