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과 중 유아교사의 스마트폰 사용이 교사-영유아의 상호작용과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으로 경기도 지역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328명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스마트폰 사용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76.3%의 유아교사가 일과 중 스마트폰을 통해 수시로 학부모와 의사소통을 하고 있었다. 설문지 응답자 전체 평균값은 3.92점으로 대부분의 교사들은 일과 중 스마트폰 사용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과 중 스마트폰 사용이 영유아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유아교사의 92.7%가 일과 중 스마트폰을 본다고 응답한 반면, 스마트폰 사용지침에 대한 교육을 ‘한 번도 받은 적이 없다’라는 응답자는 58.8%였다. 설문지 응답자 전체 평균값은 3.77로 상호작용과 마찬가지로 많은 교사들이 일과 중 스마트폰 사용이 영유아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과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용실태와 배경변인 중 근무지형태, 근무경력, 직책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관련 지침이나 규정절차를 마련하여 일과 중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모두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유아교육 현장에서 스마트폰 사용현실을 반영하여 영유아의 상호작용과 안전이 방해를 받지 않으면서도 보다 효율적인 스마트폰 사용 방법에 대한 후속연구도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