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 통행이 분기기 궤도 틀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은영
Advisor
이상수
Department
교통ITS대학원 철도시스템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7-02
Language
kor
Keyword
분기기궤도틀림궤도검측기
Abstract
분기기는 중요한 철도 궤도 구성품 중의 하나로서, 열차 또는 차량을 한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옮기기 위하여 선로에 설치한 설비로 일반 레일보다 유지보수가 까다롭고 세밀한 관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의 목적은 열차가 통행하면서 중량과 횟수에 따른 궤도 틀림 값을 비교하여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열차통행이 분기기 궤도틀림에 미치는 영향 중 주요틀림항목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동차 통행구간에서 2개소와 디젤, 전기기관차, 각종 화차가 통행하는 구간에서 2개소를 선정하여 궤도검측기를 이용한 분기검측 결과를 바탕으로 궤도틀림에 미치는 영향 중 주요틀림 항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열차의 통행에 있어서 분기기 궤도틀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그 중 궤간, 수평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기기의 분기선과 본선을 비교하였을 경우에는 분기선이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 외에도 분기 검측 데이터 중 보수필요 전 단계인 주의 기준 값을 넘는 지적개소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수평에서 가장 많은 지적개소가 발생하였다. 또한 측정대상 화물차 구간에서 주의기준을 넘는 지적개소들이 많이 발생하고 변위 값도 크게 발생한 것으로 보아 분기 궤도 틀림은 통행하는 열차 중량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측정 대상의 검측 지점 별로 궤도틀림 발생을 분석한 결과 궤간과 수평에서는 힐부, 이음매부분에서 궤도틀림이 크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면과 줄 틀림에서는 노스 부분에서 궤도틀림의 발생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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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Railway System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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