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와 영아교사의 의사소통 실태 및 요구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유영-
dc.contributor.author조유진-
dc.date.accessioned2018-11-08T08:10:19Z-
dc.date.available2018-11-08T08:10:19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2476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09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7.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와 영아교사의 의사소통 실태 및 요구를 조사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영아를 교육하는 기관에서 아버지와 영아교사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모색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하리라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 영아교사의 의사소통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아버지와 영아교사의 의사소통의 내용 및 방법의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아버지와 영아교사의 의사소통의 내용 및 방법의 요구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현재 경기도 화성시, 오산시, 용인시에 소재한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가정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는 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 300명을 대상으로 0∼2세의 자녀를 둔 아버지와 영아교사 간 의사소통에 대해 연구하였다. 설문지는 300부 중 총 205부를 회수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하고 200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설문지는 김선진(2015)이 구성한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와 유아교사 간의 의사소통 현황과 요구 분석의 연구를 참고하여 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와 영아교사의 의사소통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 영아교사의 의사소통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을 살펴보면, 의사소통의 만족도는 보통수준으로 나타났고 의사소통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은 높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와 영아교사의 의사소통 내용 및 방법의 실태를 살펴보면, 의사소통 내용의 실태 중 원에서의 생활 관련 내용, 가정에서의 생활 관련 내용, 원 운영 관련 내용의 의사소통 실시정도는 보통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 방법의 실태는 일방적 방법은 보통수준, 쌍방적 방법은 보통보다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와 영아교사의 의사소통 내용 및 방법의 요구를 살펴보면, 내용에 대한 요구는 원에서의 생활, 가정에서의 생활, 원 운영 순으로 나타났고 모두 높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법에 대한 요구는 일방적 방법이 쌍방적 방법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으며 보통수준 이상의 요구를 나타내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가. 아버지와 영아교사의 의사소통 5 Ⅱ. 이론적 배경 6 1. 현대사회 아버지의 역할 6 가. 아버지 역할의 변화 6 나.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 8 다. 영아기 아버지의 역할 10 2.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12 가.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중요성 12 나.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내용 15 다.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방법 17 1) 일방적 의사소통 방법 18 2) 쌍방적 의사소통 방법 19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3 3. 연구 절차 25 가. 예비조사 25 나. 본 조사 및 자료수집 25 4. 자료 분석 26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27 1.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인식 27 1)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에 대한 만족도 27 2)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의 필요성 28 3)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의 가치 29 2.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내용 및 방법 실태 30 가.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내용 실태 30 1)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내용 실태 수준 30 2) 아버지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내용 실태 32 가) 원에서의 생활 관련 내용 의사소통 실태 32 나) 가정에서의 생활 관련 내용 의사소통 실태 33 다) 원 운영 관련 내용 의사소통 실태 35 나.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방법 실태 36 1)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방법 실태 수준 36 2) 아버지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방법 실태 수준 37 가) 아버지-영아교사 간 일방적 의사소통 실태 37 나) 아버지-영아교사 간 쌍방적 의사소통 실태 38 3.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내용 및 방법 요구 39 가.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내용 요구 39 1)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내용 요구 수준 39 2) 아버지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내용 요구 수준 40 가) 원에서의 생활 관련 내용 요구 40 나) 가정에서의 생활 관련 내용 요구 41 다) 원 운영 관련 내용 요구 42 나.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방법 요구 44 1)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방법 요구 수준 44 2) 아버지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방법 요구 수준 45 가) 아버지-영아교사 간 일방적 의사소통 요구 45 나) 아버지-영아교사 간 쌍방적 의사소통 요구 47 Ⅴ. 논의 및 결론 48 1. 논의 48 가.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인식 48 나.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내용 및 방법 실태 49 다. 아버지-영아교사 간 의사소통 내용 및 방법 요구 52 2.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 록> 아버지와 영아교사의 의사소통에 관한 아버지 설문지 6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아버지와 영아교사의 의사소통 실태 및 요구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77044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761-
dc.subject.keyword아버지-
dc.subject.keyword영아교사-
dc.subject.keyword의사소통-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