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어려움과 정서노동과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도미진 | - |
dc.contributor.author | 민영현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10:02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10:02Z | - |
dc.date.issued | 2017-02 | - |
dc.identifier.other | 2447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103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7. 2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문 초록 본 연구는 보육교사와 부모 간의 원만한 의사소통을 통한 다양한 소통 방법과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하고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을 감소하여 건강한 정서표현을 돕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 질과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관계를 밝혀보고, 향후 보육교사 교육 및 보육의 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어려움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수준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어려움과 정서노동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어려움과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2016년 9월 19일부터 2016년 10월 7일에 걸쳐 경기도 내 수원시, 화성시, 안산시, 안성시, 평택시에 소재한 국공립, 법인, 직장, 가정, 민간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482명의 대상으로 질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을 알아보기 위해 손환희(2009)가 개발한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척도를 사용하였고,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척도를 알아보기 위해 Gilstrap(2005)의 연구에서 사용된 Emotional Labor Scale(ELS, Grandey, 2000)를 이진화(2007)가 번역하고 수정하여 사용한 정서노동 설문지를 사용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분석기법으로 첫째, 연구 참여한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에서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어려움을 알아보기 위해서 기술통계와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ANOVA)을 실시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을 알아보기 위해서 기술통계와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ANOVA)을 실시하였다. 넷째, 보육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과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과 정서노동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과 함께 다양한 정서노동을 하고 있으며, 보육관련 업무 중 정서노동의 높은 강도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업무시간과 업무량에 비해 낮은 급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이 클수록 보육교사의 내면적 행동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은 교사 자신이 전문성을 가지고 다양한 경험 속에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며, 영유아들과의 생활에 보람을 느끼고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보육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은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강도를 경감시키고 영유아의 신체적·정서적 발달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지는데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함께 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이 필요하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 정리 6 Ⅱ. 이론적 배경 7 1. 보육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 7 가. 의사소통의 정의 7 나. 보육교사와 부모 간 의사소통 중요성 8 다.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의사소통의 어려움 10 2. 정서노동 13 가. 정서노동의 개념 13 나. 정서노동 유형 14 다. 보육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과 정서노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 1) 개인적 요인 17 2) 조직적 요인 19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도구 23 3. 연구 절차 25 가. 예비조사 25 나. 본 조사 25 4. 자료 분석 2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7 1.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 27 2.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수준 36 3.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육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과 정서노동과의 관계 44 Ⅴ. 논의 및 결론 48 1. 논의 48 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육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의 수준 48 나. 보육교사의 정서노동 수준 53 다.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육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과 정서노동과의 관계 55 2. 결론 및 제언 56 참 고 문 헌 59 부 록 6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어려움과 정서노동과의 관계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 |
dc.date.awarded | 201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70392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479 | - |
dc.subject.keyword | 의사소통 어려움 | - |
dc.subject.keyword | 정서노동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