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평생교육전공
최 인 옥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학습자들의 학습동아리 활동에 있어 학습동아리유형별 참여동기와 자아효능감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동아리유형별 참여동기와 자아효능감의 차이와 학습동아리 참여동기가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문제로 설정한 후, Window SPSS 12.0 한글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독립 t검증, 일원변량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적인 학습동아리 유형별 참여수준은 유의미하였으며, 학습동아리 유형별 참여 동기 수준은 심화학습형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전문탐구형, 문제해결형 순으로 분석되었다. 학습동아리 유형별 자아효능감 수준은 전문탐구형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문제해결형, 심화학습형 순으로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학습동아리 참여 동기가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습동아리 참여 동기는 자아효능감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여 학습동아리 참여 동기가 높을수록 자아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참여 동기 변인이 자아효능감 전체수준에 미치는 영향은 학습지향형으로 분석되었다. 참여 동기와 자아효능감 각 하위요인 간에는 목표지향은 자신감, 활동지향은 자기조절감, 학습지향은 자기조절감과 과제난이도 선호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여 동기 변인이 자아효능감 각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목표지향과 학습지향이 자기조절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목표지향은 자신감에 정(+)적 영향을, 학습지향 변인은 과제난이도 선호에 정(+)적 영향을 각각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른 학습동아리유형별 참여 동기와 자아효능감 관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심화학습형은 지식, 기술습득, 사회 재참여의 학습지향과 활동지향적 학습자들로, 배움과 성찰을 통한 실천적 학습에 목적과 의미를 갖는다. 그러므로 과제난이도 선호에 따른 행동의 차이가 달라지며, 학습자들 스스로 컨트롤하고 다룰 수 있는 자기조절감에 따라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게 된다.
둘째, 전문탐구형은 목표지향적 학습자들로 전문능력 함양과 생성적 전문능력을 보급하는 주제 특성을 가지며, 여러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실용성과 성취목표를 위한 자신감은 진취적인 학습동아리 활동을 전개한다.
셋째, 문제해결형은 지역의 장기적 과제와 당면문제 해결에 대한 사회적 실천으로서 공동체 의식을 갖는 활동지향적 학습자들로 교육을 사회실천 활동 수단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집단의 소속과 사람들과의 관계형성에서 자기관찰, 자기반응, 자기판단 동기과정의 자기조절감에 의해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확산적 사회 재참여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