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통계자료를 활용한 농산물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 개발 및 농산물별 평균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통해, 향후 탄소라벨링 관련 제도에서 농산물의 온실가스 배출계수로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정 농산물을 재배하는 전국의 모든 농가 또는 샘플링을 통해 선정된 일부 농가로부터 재배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계데이터를 산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었기에, 이 연구에서는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한 “농축산물소득자료집” 및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농산물생산비조사” 통계자료를 활용하였다.
통계자료를 통해 비료 및 경유, 전기, 기타농자재의 사용량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작물보호제의 사용량은 한국작물보호협에서 발간한 “농약연보”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농산물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기준은 농산물 관련 통계의 특성을 고려한 ”1,000㎡·1기작“과 농자재 투입에 따른 농산물 생산성을 고려한 ”농산물1kg“ 두 가지로 설정하였다.
농산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농자재 생산 및 화석연료 연소, 기타농자재 폐기, 질소비료 사용, 논의 물대기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였으며, 각 농산물의 최근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평균하여 63개 농산물의 평균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자료를 도출하기 위해 활용된 최초 수집데이터가 아닌 가공이 완료되어 공개된 최종 데이터를 활용하였기에, 통계자료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것이 한계점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통계자료의 최초 수집데이터에 대한 불확도 분석 및 데이터 선별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