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의 안전을 향상하기 위한 조명제어 및 레이더 검지기술을 기반으로 한 첨단경고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차량군 판단 알고리즘, LED 조명제어 알고리즘, 차량운전자 경고 알고리즘 등을 개발하여 시스템적으로 구현하였고, 개발된 시스템을 두 곳의 현장에 설치하여 다양한 효과평가 지표를 선정하여 사전, 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시스템 적용 및 분석결과, 적용된 횡단보도의 90m 지점의 통행속도는 주간에는 57.02㎞/h에서 53.38㎞/h, 야간에는 62.15㎞/h에서 56.88㎞/h로 나타나 각각 6.4%와 8.5%의 속도저감이 있었고, 또 다른 횡단보도의 60m 지점의 통행속도는 주간에는 58.54㎞/h에서 53.44㎞/h로 8.7%, 야간에는 63.14㎞/h에서 55.08㎞/h로 12.8% 감소되어 횡단보도 접근속도 저감이 있었다. 한편, 보행자 행태 분석 결과, 보행자가 횡단전 또는 횡단중 좌·우를 보지 않은 비율이 주간에는 75.3%에서 44.6%로 30.7% 감소되었고, 야간에는 72.2%에서 53.4%로 18.8% 감소되었다. 횡단도중 차량을 피하기 위해 달리는 비율은 주간 및 야간에 각각 3%와 0.4%가 감소되었다. 그리고 보행자와 차량의 상충 비율은 주간에는 0.2%, 야간에는 약 1.1% 감소되었다. 또한 braking point 거리 분석 결과, 횡단보도 전방 59.61m에서 71.86m로 약 20.6% 증가하였고, 교통신호 위반율은 주·야간 모두 1.1%와 0.04% 감소되었고, 속도 및 braking point 분석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첨단경고시스템을 설치 운영 시 차량의 감속을 유도하고 보행자의 접근차량 인식을 제고하여 사고예방과 교통사고 감소 등의 효과가 기대되며, 사회적 비용의 절감과 보행자 중심으로의 교통문화 전환 및 가속화를 촉진하여 보행자의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