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제어 및 레이더기술 기반의 횡단보도 첨단경고시스템 개발

Alternative Title
LEE HO JOON
Author(s)
이호준
Alternative Author(s)
LEE HO JOON
Advisor
최기주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4-08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의 안전을 향상하기 위한 조명제어 및 레이더 검지기술을 기반으로 한 첨단경고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차량군 판단 알고리즘, LED 조명제어 알고리즘, 차량운전자 경고 알고리즘 등을 개발하여 시스템적으로 구현하였고, 개발된 시스템을 두 곳의 현장에 설치하여 다양한 효과평가 지표를 선정하여 사전, 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시스템 적용 및 분석결과, 적용된 횡단보도의 90m 지점의 통행속도는 주간에는 57.02㎞/h에서 53.38㎞/h, 야간에는 62.15㎞/h에서 56.88㎞/h로 나타나 각각 6.4%와 8.5%의 속도저감이 있었고, 또 다른 횡단보도의 60m 지점의 통행속도는 주간에는 58.54㎞/h에서 53.44㎞/h로 8.7%, 야간에는 63.14㎞/h에서 55.08㎞/h로 12.8% 감소되어 횡단보도 접근속도 저감이 있었다. 한편, 보행자 행태 분석 결과, 보행자가 횡단전 또는 횡단중 좌·우를 보지 않은 비율이 주간에는 75.3%에서 44.6%로 30.7% 감소되었고, 야간에는 72.2%에서 53.4%로 18.8% 감소되었다. 횡단도중 차량을 피하기 위해 달리는 비율은 주간 및 야간에 각각 3%와 0.4%가 감소되었다. 그리고 보행자와 차량의 상충 비율은 주간에는 0.2%, 야간에는 약 1.1% 감소되었다. 또한 braking point 거리 분석 결과, 횡단보도 전방 59.61m에서 71.86m로 약 20.6% 증가하였고, 교통신호 위반율은 주·야간 모두 1.1%와 0.04% 감소되었고, 속도 및 braking point 분석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첨단경고시스템을 설치 운영 시 차량의 감속을 유도하고 보행자의 접근차량 인식을 제고하여 사고예방과 교통사고 감소 등의 효과가 기대되며, 사회적 비용의 절감과 보행자 중심으로의 교통문화 전환 및 가속화를 촉진하여 보행자의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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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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