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제어 및 레이더기술 기반의 횡단보도 첨단경고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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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기주-
dc.contributor.author이호준-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9:10Z-
dc.date.available2018-11-08T08:09:10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17658-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853-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4.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의 안전을 향상하기 위한 조명제어 및 레이더 검지기술을 기반으로 한 첨단경고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차량군 판단 알고리즘, LED 조명제어 알고리즘, 차량운전자 경고 알고리즘 등을 개발하여 시스템적으로 구현하였고, 개발된 시스템을 두 곳의 현장에 설치하여 다양한 효과평가 지표를 선정하여 사전, 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시스템 적용 및 분석결과, 적용된 횡단보도의 90m 지점의 통행속도는 주간에는 57.02㎞/h에서 53.38㎞/h, 야간에는 62.15㎞/h에서 56.88㎞/h로 나타나 각각 6.4%와 8.5%의 속도저감이 있었고, 또 다른 횡단보도의 60m 지점의 통행속도는 주간에는 58.54㎞/h에서 53.44㎞/h로 8.7%, 야간에는 63.14㎞/h에서 55.08㎞/h로 12.8% 감소되어 횡단보도 접근속도 저감이 있었다. 한편, 보행자 행태 분석 결과, 보행자가 횡단전 또는 횡단중 좌·우를 보지 않은 비율이 주간에는 75.3%에서 44.6%로 30.7% 감소되었고, 야간에는 72.2%에서 53.4%로 18.8% 감소되었다. 횡단도중 차량을 피하기 위해 달리는 비율은 주간 및 야간에 각각 3%와 0.4%가 감소되었다. 그리고 보행자와 차량의 상충 비율은 주간에는 0.2%, 야간에는 약 1.1% 감소되었다. 또한 braking point 거리 분석 결과, 횡단보도 전방 59.61m에서 71.86m로 약 20.6% 증가하였고, 교통신호 위반율은 주·야간 모두 1.1%와 0.04% 감소되었고, 속도 및 braking point 분석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첨단경고시스템을 설치 운영 시 차량의 감속을 유도하고 보행자의 접근차량 인식을 제고하여 사고예방과 교통사고 감소 등의 효과가 기대되며, 사회적 비용의 절감과 보행자 중심으로의 교통문화 전환 및 가속화를 촉진하여 보행자의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제3절 논문의 구성 6 제 2 장 이론적 고찰 7 제1절 이론적 배경 7 제2절 관련 연구 고찰 14 1. 횡단보도 안전시스템 14 2. 차량 주행속도와 안전과의 관계 23 3. 도로조명과 안전과의 관계 27 제3절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30 제 3 장 횡단보도 첨단경고시스템 개발 32 제1절 시스템 개요 32 제2절 제어 알고리즘 설계 35 1. 시스템 제어 알고리즘 35 2. 전방경고 제어 알고리즘 42 제3절 시스템 구현 45 1. 구성 및 기능 45 2. 시스템 통신체계 구성 60 제4절 시스템 단위실험 62 1. LED횡단보도등 62 2. 레이더검지기 65 3. 전방경고시스템 68 제 4 장 횡단보도 첨단경고시스템 평가 71 제1절 평가방법론 71 1. 개요 71 2. 평가지표 선정 71 3. 대상구간 선정 및 평가 방법 74 제2절 자료수집 분석 및 결과 80 1. 기준점 사전·사후 평가 80 2. 차량속도 profile 변화 82 3. 보행자 행태 분석 91 4. Braking Point 거리 변화 95 5. 교통신호 위반율 98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00 참고문헌 10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조명제어 및 레이더기술 기반의 횡단보도 첨단경고시스템 개발-
dc.title.alternativeLEE HO JOO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LEE HO JOON-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4. 8-
dc.description.degreeDoctoral-
dc.identifier.localId652765-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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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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