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스마트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교육의 어떠한 요인이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요인을 알아보고 분석하는데 있다. 학습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편리성, 유용성, 사용용이성, 학습자주도성, 상호작용성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종속변인은 학습자 만족도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변인들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 문항들은 선행연구에서 발췌, 수정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의 개념, 특성, 기존교육과 차이점, 스마트 폰을 이용한 스마트교육, 장·단점 등을 살펴보고 스마트교육의 활용이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은 현재 고등학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교육이 학습자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전남순천 C고등학교 여학생104명과 경기도에 위치한 H정보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재학생110명(남, 64명; 여, 46명)과 서울에 위치한 K고등학교 재학생124명(남, 79명; 여, 45명)의 총 338명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 후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빈도분석, 신뢰성 및 타당성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등의 통계기법을 사용하여 설문지(Questionnaire)의 데이터를 엑셀 2010과 SPSS WIN 19버전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교육의 학습에 필요한 요인은 편리성, 유용성, 사용용이성, 학습자주도성, 상호작용성은 모두 학습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스마트교육의 활용 요인 모두 편리성, 유용성, 사용용이성, 학습자주도성, 상호작용성은 학습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서 5가지 요인들이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스마트교육의 학습 활용의 기술통계량 표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평균의 따른 유용성과 학습자주도성이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이 도입되어 시작한 지 불과 3년여 정도이고 소수의 고등학교와 일부학생들 중 모연구소에 실습한 학생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제한된 조사 분석이라는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좀 더 스마트교육을 활성화 시켜 다양하고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스마트교육과 관련 업계와 교육기관의 정책적인 전략에 시사점을 제시해 나가야 하겠다.
주요어: 스마트교육, 스마트교육의 특성, 스마트교육의 학습 활용, 학습자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