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행정직원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조직효과성과의 경력몰입의 매개효과

Author(s)
박은나
Advisor
이성엽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4-08
Language
kor
Keyword
대학행정직원무형식학습조직효과성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행정직원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에서 경력몰입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 행정직원의 무형식학습 활동, 조직효과성, 경력몰입의 이론적 시사점과 대학 행정직원의 무형식학습 활동의 촉진, 조직효과성, 경력몰입 증진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행정직원의 무형식학습 활동이 조직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둘째, 대학 행정직원의 경력몰입이 조직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이다. 셋째, 대학 행정직원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에서 경력몰입의 매개효과는 어떠한 가이다. 위의 연구 목적을 위해 경기도 내의 대학 행정직원 총 2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의 누락율이 높았던 설문지와 불성실한 응답이라고 판단되었던 설문지 50부를 제외한 203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분석, 연구변인간 상관관계분석, Pearson 적률상관관계분석, 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3단계 매개효과 단계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행정직원의 무형식학습 활동은 조직효과성을 31.9%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형식학습의 하위변인인 타인과의 학습은 정(+)적인 영향을, 자기성찰은 부(-)적인 영향을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외부탐색은 정(+)적인 영향을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무형식학습 활동은 조직효과성의 하위변인인 조직몰입에 57.2%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또한 무형식학습 활동은 조직효과성의 하위변인인 직무만족을 24.4% 설명하여 중간정도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 행정직원의 경력몰입이 조직효과성을 12.2% 설명하는 것으로, 경력몰입이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 행정직원의 무형식학습 활동과 조직효과성은 경력몰입을 통해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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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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