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요구 분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최영미-
dc.date.accessioned2018-11-08T08:06:42Z-
dc.date.available2018-11-08T08:06:42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1760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70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4.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우리나라가 세계화 되면서 다문화 가정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다문화 가정이 다수 밀집 되어있고 다문화 특구로 지정되어 있는 안산지역을 중심으로 교사의 다문화 교육 관련 배경 변인과 다문화가정 유아 교육 상황에서 교사가 경험 하는 어려움과 요구사항을 알아보고 보육교사들이 보육현실에 알맞은 다문화 가정 유아들을 지도함에 있어 다문화 가정 유아 교육과정 계획 수립 및 나아갈 방향의 기초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안산 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현직 보육교사 18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어려움 중 교수학습 상황, 유아 및 상호작용,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과 관련된 어려움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과 관련된 경력별 비교에서 5년 이상 경력자의 어려움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 상황에서 보육교사의 경력과 유아 및 상호작용과 관련한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차이와 유아 및 상호작용과 관련한 연령별 비교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과 관련한 연령별 비교와 교수학습, 유아 및 상호작용,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과 관련한 학력별 비교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경험별 교수학습 상황과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과 유아 및 상호작용의 어려움에서 교육경험이 있는 집단보다 교육경험이 없는 집단이 더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지도경험별 교수학습 상황과 유아 및 상호작용의 어려움의 어려움에서 지도경험이 없는 집단이 지도경험이 있는 집단보다 더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과 관련한 어려움에서 지도경험이 있는 집단이 지도경험이 없는 집단보다 어려움을 더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 경력별로 살펴 본 다문화 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1년 이하의 교사집단은 지자체나 지원센터의 지원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고, 경력 2-3년 교사집단은 현장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경력 3-5년 집단은 현장에 적합한 다문화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에 각각 높은 요구도를 나타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는 지자체나 지원 센터 등 지역 사회 기관과 협력, 30대는 현장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40대는 현장에 적합한 다문화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교사의 학력별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고졸은 다문화반 담임수당 등 보조교사 지원, 전문대와 4년제 졸업자는 현장에 적합한 다문화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에 더 높은 요구도를 보였다. 다문화 교육경험 유무별로는 다문화 교육경험이 있는 교사집단이 상대적으로 현장에 적합한 다문화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현장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다문화 반 담임수당 등 보조교사 지원, 다문화가정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강조하였다. 이에 반해, 다문화교육 경험이 없는 교사집단은 지자체나 지원센터 등 지역사회기관과의 협력, 활동중심의 한국어 교육방법 소개 등을 상대적으로 더 강조하였다. 다문화 유아 지도경험이 있는 교사들은 현장에 적합한 다문화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지도경험이 없는 교사들은 지자체나 지원센터 등 지역사회기관과의 협력에 대한 의존성이 높거나 유아기를 지난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 를 통한 간접 교육방법을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논문개요 .....................................................................................................iv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5 1. 다문화 가정의 개념.....................................................................................................5 2. 다문화 가정의 배경.....................................................................................................5 3.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7 4.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9 가.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배경.............................................................................9 나. 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11 다. 다문화 교육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12 라. 다문화 교육에서 보육교사의 어려움................................................................13 5. 선행연구.......................................................................................................................15 Ⅲ. 연구방법................................................................................................17 1. 연구 대상 ...................................................................................................................17 2. 연구도구.......................................................................................................................19 가.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어려움 요구조사..............................19 나. 설문지 구성 내용...................................................................................................19 3. 자료수집.......................................................................................................................20 4. 자료 분석방법.............................................................................................................2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22 1.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어려움....................................................22 2.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인적특성별 비교...................................23 가. 경력별 어려움 비교...............................................................................................23 나. 연령별 어려움 비교...............................................................................................23 다. 학력별 어려움 비교...............................................................................................24 라. 다문화 교육경험별 비교.......................................................................................25 마. 다문화 지도경험별 비교.......................................................................................26 3.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요구사항..................................................27 가. 교사 경력별 요구사항...........................................................................................28 나. 교사 연령별 요구사항...........................................................................................29 다. 교사 학력별 요구사항...........................................................................................30 라. 다문화 교육 경험 유무별 요구사항.................................................................31 마. 다문화 유아 지도경험 유무별 요구사항........................................................31 Ⅴ. 논의 및 결론.........................................................................................33 1. 논의................................................................................................................................33 가.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어려움..................................................33 1) 교수학습 상황에서 어려움..................................................................................33 2) 유아 및 부모와의 상호작용................................................................................35 3)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35 2. 다문화 가정 유아 교육을 위한 교사의 요구사항.............................................36 3. 결론................................................................................................................................37 4. 제언................................................................................................................................37 참고문헌.............................................................................................................................39 부록.....................................................................................................................................43 표 목 차 <표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17 <표2> 다문화 교육관련.............................................................................................................18 <표3> 조사도구 신뢰도 분석 결과.........................................................................................19 <표4> 설문지 구성........................................................20 <표5> 요인들에 대한 기술 통계.............................................................................................21 <표6>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어려움..........................................................22 <표7> 경력별 어려움 차이.......................................................................................................23 <표8> 연령별 어려움 차이.......................................................................................................24 <표9> 학력별 어려움차이.........................................................................................................25 <표10> 다문화 교육 경험별 어려움 차이............................................................................26 <표11> 다문화 지도 경험별 어려움 차이............................................................................27 <표12>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요구사항....................................................27 <표13> 교사경력별 요구사항...................................................................................................28 <표14> 교사연령별 요구사항...................................................................................................29 <표15> 교사학력별 요구사항...................................................................................................30 <표16> 다문화 교육경험 유무별 요구사항..........................................................................31 <표17> 다문화 지도경험 유무별 요구사항..........................................................................32-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다문화 가정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요구 분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4.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65261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7603-
dc.subject.keyword다문화-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