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을 침해하고 사익을 추구하는 공직자의 부패행위를 방지하고 공직자 본연의 임무인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국민의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공직자의 공직윤리 확립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 분야에 종사하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직윤리 확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공직윤리 확립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적 요인, 조직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연구문제 2. 공직윤리 의식을 저해하는 부패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연구문제 3. 설문응답자의 배경 변인에 따라 공직윤리 영향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공직윤리의 제도적/조직적/환경적 영향요인과 공직윤리 의식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교육청 소속 공무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김정희(2013)의 연구에서 사용된 구조화된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설문대상자의 공직윤리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적 요인, 조직적 요인, 환경적 요인과 부패에 대한 인식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Analysis of frequency)을 실시하였고, 배경 변인에 따른 공직윤리 영향요인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t-test)과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를 사용하였으며, 공직윤리의 제도적/조직적/환경적 영향요인과 공직윤리 의식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배경 변인에 따른 공직윤리 영향요인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성별, 나이, 근무년수, 직종, 직군, 직급, 포상유무, 징계유무의 범주로 분석한 결과 배경 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징계유무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각의 공직윤리 영향요인과 공직윤리 의식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처벌 영역이 상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업무처리기준, 보상, 사회적 풍토, 시민의식 영역은 상관이 있지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권한재량성, 보수 수준, 정치적 문화 영역은 상관이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이 일반행정 분야에 대한 공직윤리 문제를 다루고 있는 가운데 교육행정 분야에서 공직윤리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공직윤리 확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