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적 근거를 활용한 논설문 쓰기 교육 연구

Author(s)
유영은
Advisor
남가영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4-08
Language
kor
Keyword
경험적근거논설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논설문 쓰기 교육 장면에서 경험적 근거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경험적 근거란 필자 자신이 삶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겪은 경험을 근거로 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주관적인 경험에서 비롯되었으나 보편타당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개연성 있는 논리를 가지고 있는 근거이다. 이러한 근거를 활용하는 이유는 현재의 논설문 쓰기 교육이 갖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함이다. 현재의 논설문 쓰기 교육이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그 한계는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만을 활용하여 이성적인 설득 전략을 펼치도록 하는 교육 내용에 있다. 설득은 이성적인 측면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공감과 같은 정서적인 측면의 자극도 필요하다. 이는 교육과정과 교과서도 밝히고 있는 설득의 원리이다. 실제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살펴보면 연설문, 건의문 등의 설득하는 글쓰기 교육 내용에서 정서적인 설득 전략에 대한 언급이 나타난다. 하지만 설득하는 글의 유형 중 하나인 논설문에서만큼은 유독 정서적인 설득 전략에 대한 내용을 찾아볼 수 없었다. 즉 현재의 교육 내용으로는 논설문이 설득의 원리를 온전히 담아낼 수 없는 것이다. 그밖에 동기 부여에 대한 관심 미흡, 용어의 혼용 등의 문제도 확인할 수 있었다. 경험적 근거를 활용하는 일은 앞에서 언급했던 한계를 보완하는 효과가 있다. 경험적 근거는 진정성 있는 경험을 이야기로 풀어낸다는 점에서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공감을 이끌어내는데 용이하다. 이것은 독자의 정서적인 측면에 감흥을 주는 것으로, 이성적인 근거만을 활용할 때는 획득하기 어려운 효과이다. 또한 자신의 경험을 글에 담아내는 과정에서 필자와 글 사이에 애착이 형성될 수 있고, 이는 작문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쓰기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경험을 근거로 활용하는 것은 학생들이 글쓰기의 과정 중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내용 생성 단계를 넘어설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경험을 논설문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갖고 있는 개연성을 바탕으로 논증 과정을 통해 객관성을 부여하여 보편타당한 논리를 가진 논거로 구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경험을 활용하는 논증 방식으로 유추를 제시했다. 유추는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행해지는 활용이 용이한 논증 방식이자, 전통적으로 경험을 근거로 삼아 논증을 전개할 때 많이 활용되어왔다. 대표적으로 유추를 설득의 원리로 삼았던 양식 설(說)이 있으며, 현대의 칼럼에서도 유추를 통해 논증을 전개해나가는 방식을 찾아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자료 분석 및 이론 검토를 통해 경험적 근거를 활용한 논설문 쓰기 교육 내용을 구상할 때의 전제들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적 지식을 명료화한 후, 방법적 원리를 구체화하였다. 내용 구상의 전제는 ‘논설문 쓰기에서 정서적인 설득 전략의 필요성’과 ‘경험적 근거에 대한 개념’, ‘유추의 원리 및 이를 통한 경험적 근거의 활용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내용 생성의 어려움 극복’, ‘쓰기 효능감 증대’ 등의 효과를 얻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개념적 지식을 명료화하는 과정에서는 ‘논설문’과 ‘이성적․정서적 논거’, ‘경험적 근거’, ‘유추의 원리’와 같은 개념들에 대해 명료화하여 제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경험적 근거를 활용하여 논거를 작성하는 과정은 크게 ‘문제 상황 분석’, ‘경험적 근거 연성’, ‘유추를 통한 논거 작성’의 3단계로 구성하여 제시하였고, 각 단계의 방법적 원리에 대해 논하였다. 연구의 말미에는 앞서 구체화한 방법적 원리를 활용하여 실제 경험적 근거를 활용한 논설문 쓰기의 예를 담았다. 본 연구는 현재의 논설문 쓰기 교육 장면에서 공백으로 남아있는 정서적인 설득 전략에 관한 교육 내용을 명료화된 개념과 구체적인 방법적 원리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로 경험적 근거를 유추 외의 논증 방식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나, 경험적 근거 외의 다른 근거를 활용하는 방안을 통해, 정서적인 설득 전략 방면에서 보다 풍부한 교육 내용이 구상될 수 있을 것이다. ※ 주요어: 논설문 쓰기 교육 내용, 경험적 근거, 정서적인 설득, 유추, 쓰기 효능감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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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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