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제조기업, 특히 가전제품 제조업체에서 지속적인 관리 목적의 정량적인 신뢰성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방법론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장 메커니즘(초기/우발/마모)에 따라 신뢰성 관리지표를 불량률, 고장률, 수명으로 구분하고, 각 지표에 대해 정량적인 목표치를 산출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불량률과 고장률에 대해서는 필드 보증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정량적인 목표치를 산출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신뢰성 목표 설정 프로세스’로 개발하고 실제 사례 연구를 통해 적용 가능성과 효과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신뢰성 목표 설정 방법론을 실제 적용한 결과, 측정/달성/지원/수용 가능성 면에서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신뢰성 목표치를 산출할 수 있었으며, 이 방법론을 적용했을 때 기업으로 하여금 현 신뢰성 수준을 파악하고 신뢰성 관리 및 개선에 대한 방향을 인지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