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클라우드, 빅데이터, IoT, 핀테크, 스마트 그리드, 원격 진료, 영상관제 등 IT 산업의 주요 관심 분야가 되고 있으며 이들 분야를 중심으로 이전보다 많은 데이터들이 생성, 이동, 보관이 되어 활용이 되고 있다. Cisco에서 2015년 5월에 발표한 “Cisco Visual Networking Index: Forecast and Methodology, 2014-2019 White Paper”[1]에 따르면 글로벌 IP 트래픽은 지난 5년간 다섯 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2016년에는 제타바이트(1000 엑사 바이트)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용되는 데이터의 규모가 커지고 이를 활용한 기술들이 발전하여 감에 따라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한 기술들이 생활을 편리하고 유익하게 하고 있으나 반대로 이들 데이터를 위변조 하거나 생성 시간을 변경하는 사이버 범죄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한 보안을 위해서는 데이터에 대한 무결성 및 시간 검증 기술이 필요한데 대표적인 것이 공개키 기반의 서명 기술이다. 그러나 공개키 기반의 서명 기술은 많은 시스템 자원을 필요로 하고 인증서와 키 관리 등 부가적인 자원의 관리가 필요하여 대규모 데이터 환경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해시 함수와 해시 트리를 기반으로 시스템 자원의 소모가 적고, 동시에 대규모 데이터에 대해 서명을 할 수 있는 대규모 동시 서명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 분산 처리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