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과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와 상관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영유아교사의 적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예비교사 및 현직교사의 직업관, 바람직한 교사 상 및 역할 정립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교직적성척도, 교사효능감척도, 직무만족도척도를 사용하였고, 총 289명의 자료를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차이분석과 상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영유아교사의 배경변인 중 결혼여부, 연령, 소지자격증에 따라 교직적성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모두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최종학력과 경력, 근무기관 유형은 교직적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경력과 교직적성검사여부는 교사효능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근무기관의 유형은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직적성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의 상관분석의 결과 모두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처럼 교직적성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는 교사의 내재적 측면을 나타내며 내재적 측면을 강화시킴으로 교사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며, 교직적성은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통해 그 중요성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안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