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기기 활용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전유영 | - |
dc.contributor.author | 이은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8:06:18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8:06:18Z | - |
dc.date.issued | 2016-02 | - |
dc.identifier.other | 2200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572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6.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스마트기기 활용 부모-교사의 의사소통 방법 및 내용과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교사의 인식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는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스마트기기 활용한 부모 -교사의 의사소통의 내용 및 방법은 어떠한가? 2. 스마트기기 활용한 부모 -교사의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은 어떠한가? 3. 스마트기기 활용한 부모 -교사의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의 인식 과 직무스트레스와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 소재 안양시, 시흥시, 수원시, 안성시, 평택시, 용인시, 그리고 충청도에 소재한 아산시 등 60개의 공립, 사립유치원과 국. 공립, 직장, 민간, 법인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평균과 표준편차 산출,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교사 의사소통 시 스마트 기기 사용기간은 2년 이상이 가장 많았으며 또한 카카오톡 사용 빈도가 72.6%로 높았고 주1-2회 의사소통 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스마트 기기 사용시간은 등. 하원 시간 전/후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영유아의 결석 정보를 가장 많이 주고받는다고 하였다. 가장 유용한 효과는 급작스런 상황에서 신속하고 용이한 연락에 효율적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 시 가장 불편한 점은 부모로부터 잦은 연락으로 시간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업무량이 증가하는 점을 지적했다. 둘째,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의 효율성 및 전문성 인식은 편리한 수단이고 쌍방향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만 교사의 전문적 이미지는 높여 주지 않고 스마트기기는 유아의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해 부모와 논의 할 수 있는 적합한 방법이라는 인식이 낮게 나타났다. 또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의 문제점 및 불편함 인식은 면대면 의사소통이 더 중요하다는 인식이 높으며, 퇴근 후 받는 스마트기기 의사소통은 부담스럽고 부모의 메시지를 확인하고 답변하는 업무로 유아에게 집중하기 어려우며, 부모가 보내오는 내용에 일일이 반응하는 것이 어렵다고 인식하고 있다. 셋째,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와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효율성 및 전문성 인식이 높은 교사들 일수록 직무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문제점 및 불편함 인식이 높은 교사들일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리 5 Ⅱ. 이론적 배경 6 1. 부모-교사 간 의사소통 6 가. 의사소통의 개념 6 나. 의사소통의 중요성 9 다.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방법과 활용 11 2.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의사소통 14 가. 스마트기기 활용의 배경 14 나. 스마트기기 활용의 개념 및 특징 15 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 18 라.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장점 20 마.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단점 22 3. 직무스트레스 23 가. 직무스트레스 개념 23 나.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5 다.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26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도구 33 3. 연구절차 35 가. 예비조사 35 나. 본 조사 36 4. 자료 분석 3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7 1.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 내용 및 방법 37 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 내용 및 방법 37 나.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 시 주고 받는 정보 38 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 시 중요한 효과 40 라.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 시 불편한 사항 41 2.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의 인식 43 가. 부모-교사 의사소통 시 스마트기기 활용의 긍정적 측면에 대한 교사의 인식 43 나. 부모-교사 의사소통 시 스마트기기 활용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교사의 인식 45 다.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 차이 47 3.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48 Ⅴ. 논의 및 결론 51 1. 논의 51 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의 내용 및 방법 51 나.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 인식 54 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56 2. 결론 및 제언 57 참 고 문 헌 60 부 록 68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스마트기기 활용 부모-교사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 |
dc.date.awarded | 2016.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73956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005 | - |
dc.subject.keyword | 스마트기기 | - |
dc.subject.keyword | 의사소통 | - |
dc.subject.keyword | 직무스트레스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