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사의 수학 학습 상담자로서의 전문성 신장에 관한 자기 연구

Author(s)
이희연
Alternative Author(s)
LEE HEE YEON
Advisor
고호경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6-02
Language
kor
Keyword
수학학습상담자기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수학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 상담을 하면서 학습상담자로서의 전문성을 어떻게 키워 나가는지에 대해 자기연구(Self- study)의 방법을 활용한 사례 연구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수학 교사의 수학 학습 상담의 과정과 상담의 내용 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수학 학습 상담자로서의 교사의 자기 성찰의 내용 및 과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3. 교사는 자기 연구 과정을 통해 수학 학습상담자로서 어떻게 성장해나가는가? 먼저 연구 준비 단계, 연구 실행 단계, 연구 결과의 도출 단계로 자기 연구 절차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문제의 해결을 위해 우선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에게 맞는 수학 학습 상담에 맞는 상담모형을 개발하여 총 5회의 상담을 실시하였으며, 5회기의 수학 학습 상담과정의 내용에 대해 서술하였다. 상담 과정에서 연구자는 상담 자료 분석과 자신의 상담 내용을 토대로 자기 성찰 일지를 작성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상담과정을 반성하였다. 또한 상담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상담과정에서 필요한 교사의 역할과 개선할 점에 대한 조언을 얻어 상담에서 필요한 부분을 개선해 나가는 과정을 거쳤다. 위의 두 과정을 거쳐 연구자는 수학 학습 상담자로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파악하여 강점은 강화하고 약점을 개선해 나가면서 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 학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자기 연구 과정을 통해 교사는 스스로 변화되는 모습을 겪으며 학생과 함께 성장하고 수학 학습 상담에 필요한 실천적인 지식을 습득하였다. * 주요 용어 : 자기 연구(self-study), 수학 학습 상담, 교사의 자기 성찰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1057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