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정서지능과 성취감 상실, 교사에 대한 학부모 지지가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에 대한 학부모 지지와 서로 상호작용하여 성취감 상실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정서지능, 교사에 대한 학부모 지지, 성취감 상실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세 변인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정서지능과 성취감 상실은 부적 상관을 보였다. 교사에 대한 학부모 지지도 성취감 상실과 부적 상관을 보였다. 정서지능과 교사에 대한 학부모 지지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정서지능은 성취감 상실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또한 교사에 대한 학부모 지지도 성취감 상실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정서지능과 성취감 상실의 관계에서 교사에 대한 학부모 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정서지능의 성취감 상실에 대한 설명력이 정서지능만을 포함한 경우에 비하여 교사에 대한 학부모 지지와 상호작용한 경우 높아졌다. 즉, 교사에 대한 학부모 지지는 정서지능과 성취감 상실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가진다.